본문 바로가기

책추천 및 서평/경제도서

테슬라 유상증자 무상증자 / 주가 호재일까 악재일까 / 주식 공부 5일 완성

유상증자? 무상증자?


 

        안녕하세요 ^^ code-poet입니다. 테슬라가 유상증자를 발표한 이후로 연이틀 폭락하면서 많은 분들이 밤잠을 설쳤을 거라 생각됩니다. (저도 늦게까지 지켜보다 창을 덮었네요 ㅋㅋ) 

 

    도대체 테슬라가 왜! 왜! 왜! 이렇게 떨어지는 걸까요?

 

    너무 올라 조정받는게 첫 번째 이유이고, 두 번째는 유상증자 발표, 세번째는 그에 따른 2대 주주의 포트폴리오 변경에 따른 하락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S&P지수 편입을 앞두고 리밸런싱 구간으로 보기도 합니다. (장기적으로는 우상향이겠죠?)

 

    테슬라의 현재 주가 수준은 최근 5년 중 가장 고평가 상태이지만 매출 대비 그리 비싼 종목이 아닙니다. 하지만 최근 한두달이 5년간 P/S Ratio보다 월등히 높습니다. 따라서 당분간 조정이 올 수도 있다는 의견입니다. 

 

    ※ P/S Ratio : 줄여서 PSR은 특정 종목의 시가총액을 매출액으로 나눈 값, 혹은 주가를 1주당 매출액으로 나눈 수치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샌드타이거샤크님의 『주식 공부 5일 완성』유상증자, 무상증자, 유상감자, 무상감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무상증자와 유상감자는 호재, 유상증자와 무상감자는 악재다

 

    말 그대로 주식 수를 늘리고 줄이는데 돈을 주는지 안 주는지 차이입니다. 보통 주주들에게 무상으로 증자시켜주는 무상증자(유상감자)는 호재이고, 반대로 이번 테슬라처럼 신규 사업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돈을 받고 진행하는 유상증자(무상감자)는 악재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테슬라나 이전의 하이닉스처럼 주된 사업에 과감한 투자를 위한 유상증자는 호재로 인식되기도 있습니다.)

 

    또 유상감자는 돈을 주고 유통되는 주식 수를 줄이면서 기존 주주들의 가치가 올라가니 호재라고 볼 수 있으며 반대로 무상감자악재로 받아들여집니다.

 

2. 유상증자 관련 공모, 사모, 주주배정, 주주우선공모, 일반공모, 제삼자 배정 등의 개념을 알아두자

 

    주식에 대한 투자를 권유하는 대상이 50명 이상이면 공모, 미만이면 사모로 구분합니다. 또 대상에 따라 주주배정, 주주우선공모, 일반공모, 제삼자 배정으로 나뉩니다. 특히 일반공모나 제삼자 배정의 경우 기존 주주 지분율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책을 그냥 베껴 쓰는것 같기도해서 상세설명은 기재하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모두 유상증자 카테고리에 묶이는만큼 악재로 판단하시고 개인별로 더 깊게 확인해보고 싶은 분들만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3. 증자 및 감자를 미리 예상할 수 있는 지표들이 있다.

 

    당기순손실 등 회사 보유 현금이 부족하고 부채가 증가한다면 유상증자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당기순이익이 증가해 유보금이 많이 쌓이면 무상증자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해당 주식의 부채비율, 당좌비율, 유보율 참고)

 

    보편적으로 부채비율은 100%이하, 당좌비율은 100%이상, 당좌비율은 100%이상이 건전한 재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부채총액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것으로 자기자본이 크고 부채가 낮을 수록 좋습니다. 당좌비율은 당좌자산을 유동부채로 나눈 값으로 유동부채가 적을수록 좋겠죠? ^^ 유보율은 잉여금을 자본금으로 나눈 비율로 잉여금이 회사 자본금보다 몇 배가 많은지 아니면 위태로울 정도로 적은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저희도 주식 투자를 할때 30%의 현금을 비축해두듯이 잉여금을 자본금 대비 건전한 수준으로 유지해주는 회사가 좋습니다.

 


 

   이틀 연달아 테슬라가 하락했던 건 유상증자라는 악재를 공매도 기관들이 놓칠 리가 없었을 겁니다. 그래서 숏 셀러(short-seller)들이 좋은 먹잇감을 찾았다는 듯이 달려들었고 하락을 유도해버렸고, 대부분의 개인투자자들이 멘털이 깨져 추가 매도하면서 추가 하락을 불러왔습니다. (물론 어제 폭락 때 매수하신 분들은 잘하신 겁니다. ^^)

 

    개인적인 여담이지만 지난 10년간은 애플이 주도한 스마트폰 덕분에 페이스북, 아마존, 구글 등이 성장해 왔다면 앞으로의 10년은 전기차 배터리의 성장으로 관련 산업군을 폭발적으로 성장시킬 거라 생각합니다. 더구나 전기차 산업은 단순히 컨탠트주가 아니라 여러 IT기술 및 소프트웨어 기술이 결합되면서 언택트주로도 포함될 겁니다.

 

    아무튼 저도 테슬라(Tesla)의 유상증자 분에 다시 공부해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여러분들도 주식투자에 있어서 공부를 꼭 하시고 투자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