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추천 및 서평/경제도서

디데이 주식투자법 / 테슬라 배터리데이 / 주식 공부 5일 완성

디데이 투자 / 테슬라 배터리데이 / 주식공부 5일완성 / 샌드타이거샤크


    안녕하세요 ^^ 오늘은 『주식 공부 5일 완성』에 샌드타이거샤크님의 "디데이(D-day)가 있는 투자"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주식 관련 책은 여러 권 볼 필요 없이 한 두 권을 깊게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젯밤 애플과 테슬라의 액면분할 후 차익실현을 위해 매물을 던지는 등 주가가 조정받을 것이란 모두의 예상을 깨고 애플이 3.39%(시외가 +0.23%), 테슬라가 12.57%(시외가 +3.3%) 급등했습니다. 그리고 더 늦어서는 안 되겠다 싶어서 글을 씁니다.

 

    테슬라는 매우 급하게 상승중이라 관망하고 있었는데 어제 액면분할 후 급등하는 걸 보며 9월 22일 있을 '테슬라 배터리 데이'를 공략하는 투자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확실하게 디데이가 있으므로 지금 매수해서 이벤트 날 전에 매도하는 좋은 전략입니다.

 

    테슬라 배터리데이에서 발표되는 주제들 가운데 가장 주목받는 것은 테슬라가 자체 개발한 전고체 배터리입니다. 주행거리는 기존보다 대폭 늘리고, 사용연한도 늘어나고, 가격도 기존에 비해 월등히 저렴하게 내놓는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테슬라가 실제로 중국 CATL과 함께 개발을 완료했다면 경제성이 뛰어난 이 배터리는 세계 여러 자동차 회사에 공급하게 될 것이고, 하이니켈 구조로 배터리를 생산하던 국내 배터리업체(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엘앤에프, 포스코케미칼 등)는 위기에 봉착하게 됩니다. (오히려 역발상으로 매수기회일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현재 많은 전문가들은 테슬라가 배터리 생산기업을 인수하여 공동으로 배터리를 개발한다 해도 사용화까지는 3년 정도의 시간이 걸리고, 실제로 개발한 것인지도 의문을 품고 있는 상황입니다. 왜냐하면 테슬라가 원래 8월에 계획되어 있던 배터리데이의 일정을 계속해서 미루고 있어서입니다.

 

    또한 테슬라 vs 반테슬라 진영이 구축될 것이고 그 빈틈을 LG화학처럼 국내 기업들이 공략할 수 있어 실제로 큰 위협은 없다는 평도 존재합니다. 과연 수십 년간 배터리 연구개발을 해온 LG화학을 비전문 기업인 테슬라가 배터리 혁신을 일궈낼 수 있을까요? ^^

 

    


 

    『주식 공부 5일 완성』에는 "D-day가 있는 투자"라고 해서 계절주, 정치테마주, 실적주, 배당주 등 특정일에 이벤트가 예정되어 있는 주식을 디데이(d-day)까지만 보유하면 주가가 상승하니 맘 편한 투자라고 소개합니다.

 

    1. D-day 투자란 매도일 예측이 미리 가능한 쉽고 안전한 투자입니다.

    2. D-day까지 보유하면 되니 잦은 시세확인에 따른 조급증도 없습니다.

    3. 계절주와 정치테마주, 실적주, 배당주 등은 D-day 예측이 가능한 투자 대상입니다.

 


 

1. D-day 투자란 매도일이 예측 가능한 투자다.

    

    증시 격언에 '뉴스에 팔아라'란 말이 있습니다. 뉴스가 호재의 정점이라 일컷듯이 미련 없이 매도하라는 의미입니다. 이 말에 충실한 투자법이 D-day 투자법입니다. 매수하고 기다리기만 하면 되는 투자입니다.

 

    +더 나아가 뉴스 강도가 약해 추가 호재 뉴스가 어렵다면 전량 매도를 하고, 호재가 더 남아 있다면 매도를 미룹니다.

 

2. 매도일을 알기에 안전한 투자법이다.

 

    이 방법은 괴로움이 적습니다. 다른 주식투자보다는 매수매도가 쉽고 편하고 안전합니다. 시세 점검을 할 필요도 없으니 스트레스도 적습니다.

 

3. 계절주와 정치테마주, 실적주, 배당주 등은 예측이 가능하다.

 

    계절주에는 황사주, 비료주, 장마주, 조류독감주 등이 있습니다. 실적주에는 분기, 반기, 연간 실적 발표 시점마다 계단식 상승을 합니다. 배당주도 배당이 끝난 시점 매수하고 배당기준일 즈음에 주가가 올랐다면 매도하면 됩니다.

 


 

    이처럼 쉬운 투자법으로 액면분할 된 테슬라 주식을 매수하는 건 어떨까요? 어제 액면분할 후에도 상승세가 이어지는 것을 보며, 유동성장세에서 액면분할이 호재라는 것을 애플과 테슬라를 보며 느꼈습니다.(물론 1주일은 지켜보아야겠습니다만 우상향은 당분간 변하지 않을 추세같습니다.) 그리고 9월 22일 '테슬라 배터리 데이'가 남아서 그때까지는 꾸역꾸역 오를 것이기에 오늘 글을 긴급하게 적습니다. 모두들 성투하세요! ^^ (투자는 개인의 몫이며 책임이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