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추천 및 서평/경제도서

3년간 당기순이익을 보자 / 주식 공부 5일 완성 / 샌드타이거샤크

주식 공부 5일 완성 / 당기순이익 / 샌드타이커샤크


    안녕하십니까? ^^ 오늘 알아볼 내용은 샌드타이거샤크님의 『주식 공부 5일 완성』에서 좋은 탄탄하고 저평가된 주식을 가르는 핵심 요소 10단계 중에 1단계를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주식 공부 5일 완성』은 주로 직장인을 위한 주식 추천 도서입니다. 회의에 불려 가거나 과장실에 끌려가는 상황에서 미쳐 주식장에 대응하지 못해 낭패를 입는 경우를 피하는데 꽤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그래서 애초부터 재무가 탄탄하고, 리스크를 피하고, 주식 하락장에서도 어느 정도 선방이 가능하고 그야말로 하루에 1번만 주식창을 열어봐도 될 투자 비법입니다.

 

    특히나 주식 단타에 지치신 분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드립니다. 과장해서 1분1초 주식창을 들여다보는 스트레스와 일상생활에 지장이 오는 걸 느껴보신 분들이라면 공감하실 거예요 ㅠㅠ

 

    그럼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10단계 단계별 프로세스>

    1) 3년간 당기순이익을 보자

    2) 시가총액을 보자

    3) 미래 PER을 보자

    4) 3년간 부채비율, 당좌비율, 유보율을 보자

    5) 뉴스와 공시를 보자

    6) 3년간 시가배당률을 보자

    7) 지분율을 보자

    8) 3년간 매출채권회전율과 재고자산회전율을 보자

    9) PBR을 보자

    10) 내 생각을 해보자

 

    오늘은 1단계 "3년간 당기순이익"을 확인하는걸 배워보겠습니다.

    

1. 당기순이익은 1년가 회사 순이익이다.

 

    영업이익은 매출액-매출원가-판매비-일반관리비이고, 당기순이익은 (영업이익+영업외이익+특별이익) - (영업외비용+특별손실+법인세) 입니다. 이런 당기순이익이 꾸준하게 나오는 기업은 그만큼 사업구조와 매출액이 건강하다는 뜻이겠죠?

 

2. 분석절차 중 가장 많이 탈락하는 구간이다.

    

    사실 3년간 당기순이익에서 한 번이라도 마이너스(적자)가 있는 기업은 과감히 제외시킵니다. 아까울지는 모르겠으나 그만큰 수천 개의 회사가 많이 남았으므로 미련을 남길 필요는 없습니다.

 

    조금 더 여유가 된다면 최근 분기 실적도 살펴보아 적자가 있었던 구간은 없었는지 확인하고 있다면 (저라면) 과감히 투자할 명단에서 제외합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특별히 어떤 사이트가 있는 것은 아니고 우리가 모두 알고 있는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서 손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또한 가급적 당기순이익이 점진적으로 늘어나거나 우상향인 기업이 좋지, 3년 동안 흑자더라도 들쑥날쑥한 기업은 꺼림칙하니 제외시킵니다. 하지만 계절을 많이 타는 기업들은 어쩔 수 없으니 참고만 합니다.

 

    ※ 영업이익은 적자인데 영업외이익이 흑자인 경우: 사업 외적인 부분의 수익으로 이런 경우는 가급적 탈락!

     영업이익은 흑자인데 영업외손실로 당기순손실인 경우: 원인을 파악해야겠지만, 우리에겐 아직 종목이 많다! 패스!

 

3. 당기순이익, 영업이익과 함께 매출액 추이도 보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증가했는데, 매출액이 줄어드는 경우: 판매 가격을 올렸거나, 이익마진이 높은 상품이 늘었거나, 임금을 줄였거나, 종업원을 줄이는 등 여러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나쁜 이유라면 과감히 패스!

 

4. 미래 당기순이익을 찾자, 저평가 종목을 찾는 출발점이다.

 

    이 책 전체를 통틀어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미래 당기순이익을 알아야 PER를 확인하고 시가총액을 확인해서 현재 저평가인지 고평가인지 확인 가능하고 투자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디에서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을 구할 수 있을까요? 보통 증권사 리포트, 뉴스, 공시, 정부 정책, 전방사업 전망 등을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 획득이 가능합니다.


    필터를 씌워 좋은 종목을 찾아내는 첫 단추를 잘 꿰매었습니다. 앞으로 남은 단계들을 하나하나 적용해가면 최종적으로 남은 종목이 생길 것입니다. 여기에 내 판단을 곁들여 투자하시면 됩니다. 수많은 필터를 씌워 고르고 골라 찾아낸 종목이고 직접 공부한 종목이 분명할 것이므로 어떤 하락장에서도 푸근할 겁니다. 더욱이 단타가 아니므로 하루에 한 번 주식창만 확인해주면 되는 아주 편한 투자방법입니다. 여러분 같이 공부합시다! 파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