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추천 및 서평/경제도서

액면분할 장단점, 애플, 테슬라 / 주식 공부 5일 완성 / 샌드타이거샤크

주식 공부 5일 완성 / 샌드타이거샤크

 

    안녕하십니까? ^^ 오늘은 샌드타이거샤크님의 『주식 공부 5일 완성』<유동성 개선 효과, 액면분할(액면병합)>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요즘 한창 미국 나스닥(NASDAQ) 종합지수에 애플과 테슬라의 '액면분할'이 큰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도대체 액면분할(액면병합)이 무엇이길래 이토록 많이 회자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일단 주식 투자에서 액면가는 중요하지 않다

 

    주식은 100원, 200원, 500원, 1000원, 2500원, 5000원, 10000원 등의 액면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실 투자를 하다 보면 액면가 대비 주가 상승률은 무의미합니다. 오로지 투자판단 측면에서는 현재 주가만 의미가 있습니다. (시가총액도 주식 수에 주가를 곱하면서 액면가 대신 현재 주가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2. 액면분할은 주식 나누기다. (액면병합은 주식 합치기!)

 

    액면분할은 주권 액면을 나누는 것으로 1000원 주식 1주를 10:1로 액면분할하면 액면가 100원의 10주가 되는 것입니다. (액면병합은 반대입니다.) 이번 주까지 거래를 기준으로 다음 주 월요일부터 애플은 1/4로 나누고, 테슬라는 1/5로 나눈다고 합니다. ^^

 

    사실 액면분할과 액면병합의 목적은 유동성 증감입니다. 액면분할은 유통되는 주식 수가 적어 거래가 불편하거나 특정세력이 물량을 다쥐고 있어 일반인들이 접근하기가 어렵다던지, 이 때문에 주가가 왜곡될 수도 있고요, 결국에는 많은 분들이 이전보다 낮은 가격으로 주식을 매수할 수 있게 잘게 쪼개는 것입니다.

 

    반대로 액면병합은 유통되는 주식 수가 너무 많아서 주가가 오를만하면 너무 많이 시중에 풀려버린 물량때문에 주가가 다시 떨어지기도 하는 등 주가 상승에 제약이 따르기도 합니다.

 

3. 액면분할, 액면병합은 단기적인 주가 호재 이슈다

 

    액면분할과 액면병합은 어찌되었든 물량 부족과 물량 과다를 해소하기 위해 시행하는 것으로 단기적으로 보았을 때 호재입니다. (그렇다고 회사가치가 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but 실적개선이 없으면 호재는 오래가지 못한다고 책에 떡하니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례) 2018년 5월 삼성전자 50:1 액면분할! 1주에 250만 원 하던 것이 5만 원이 되어 국민 모두가 손쉽게 거래할 수 있는 주식이 되었습니다. but 액면분할 이후 갤럭시 시리즈의 매출 부진 우려로 주가가 조정되었습니다.

 

4. 그렇다면 공시 후 액면분할 이전에 매수해야 할까요? 아니면 액면분할 이후에 매수해야 할까요?

 

    샌드타이거샤크님의 『주식 공부 5일 완성』에는 매수의지가 있다면 매매정지 이전에 미리 매수하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최근 LG화학(배터리 관련주)을 매도한 후 점차 애플로 넘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액면분할 전후로 매수 타이밍에 고민이 많았는데 샌드타이거샤크님의 내공을 믿고 액면분할 이전에 매수토록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주사위는 던져졌습니다. 뭐 액면분할 이전에 매수한게 잘한 일인지 못한 일인지는 다음 주나 다다음주가 되어봐야 알겠지만 올 연말을 지나 내년에도 장기보유할 계획이라 큰 차이는 없을 것이라 판단합니다.

    

    더군다나 미국증권사 애널리스트는 아이폰12 판매량 호조로 애플(Apple)의 주가 랠리를 견인할 것이라고도 합니다. 특히 향후 12~18개월 간, 애플은 10년 만에 가장 강력한 성장기회를 누릴 것(전 세계 9.5억 대의 애플유저 중 3.5억 대가 교체 수요로 보았습니다.)이라고 기대까지 하는데 크게 믿지는 않아도 분명 기분 좋은 말이기는 합니다. ^^

 

    물론 중국 내에서도 견조한 판매실적이 이어져가 가능할 것입니다. 중국 현지에서 유통업을 하는 지인 소식에 따르면 중국내에서 아이폰은 많이 사용하며, 국내 브랜드랑 비교해서 리테일(지점)은 적지만 사람들 인식이 긍정적이라고 합니다.

 

    아무튼 여러분 모두 이번 애플과 테슬라의 액면분할 이벤트를 잘 활용하여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