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추천 및 서평/인문도서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줄거리 요약 / 경청의 중요성 / 책 읽어드립니다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안녕하십니까? ^^ 오늘 책리뷰 및 서평으로 인사드릴 책은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 입니다. 『인간관계론』은 수많은 자기계발서 고전 중에서도 단연 으뜸으로 꼽힙니다. 사람들과 좋은 인간관계를 맺고 이것을 바탕으로 내가 성공하고 발전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줍니다.

    『인간관계론』을 읽으면서 그동안 제가 했던 말과 행동들에 부끄러움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차트별로 인생 처세술을 알려주는데 항목마다 저를 스스로 반성케 했습니다. 그래도 지금이라도 『인간관계론』을 완독해내어 앞으로 사람들과 인간관계를 맺는데 좀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가질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책 10권만 가질 수 있다면 이 책을 선택하겠습니다!)

    ▶ 데일 카네기 (1999-1955)

    1888년 미국 미주리에서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워린스버그 주립 사범대학을 졸업한 후 교사와 세일즈맨 등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했으나 실패를 거듭합니다. 그러던 중 1912년 뉴욕 YMCA에서 성인 대상 화술강의를 하면서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합니다.

    카네기의 강의는 누구나 쉽게 배우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어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지금도 그렇습니다. ^^ 이 강의를 바탕으로 오랫동안 대인관계 사례를 수집하고 연구하여 집필한 책이 바로 『인간관계론』입니다. 이 책은 전 세계적으로 수천만 부나 판매되는 기록을 세웁니다.

    또한 카네기 연구소를 설립해 인간관계와 자기계발 분야에 큰 업적을 남깁니다. 처세술, 화술, 리더십 등에 대한 그의 가르침은 시대를 초월해 현대인들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목차


    누군가에겐 형식적인 말로 비춰질 수 있지만, 다른 누군가에겐 기회가 될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마른 사람이 우물을 파듯, 우리는 그런 심정으로 이 책을 한 장씩 넘겨야 할 것입니다.

    또 많은 출판사들이 『인간관계론』을 출간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여러 출판사 책을 읽어봤지만 '책수레' 출판사 책번역이 쉽고 편하게 번역되어 읽기가 정말로 정말로 편했습니다. (다른 출판사들은 완역본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번역도 원문 원뜻을 그대로 옮겨오려 노력한 모습이었으나, 독자들에게는 다소 딱딱한 번역으로 다가왔습니다.)

    ▶ 이 책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는 8가지 방법

    책에서는 이 책을 좀 더 효과적으로 체득할 수 있는 방법 8가지를 알려줍니다. 살펴보면 1. 배우고자 하는 절실한 욕구가 필요하다는 점. 내가 얼마나 발전해 있을지 상상해보는 것입니다. 2. 처음에는 각 장을 빠르게 읽어서 큰 그림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3. 책을 읽다가 가끔씩 멈춰서 곰곰이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4. 연필이나 형광펜으로 메모하고 밑줄을 그어가며 읽어야 합니다. 5. 반복해서 읽으셔야 합니다. 6. 배움은 능동적인 과정입니다. 끊임없는 실천과 연습을 병행하셔야 합니다. 7. 주변 지인들에게 이 책을 읽고 있고, 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알리셔야 합니다. 8. 나를 반성하고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셔야 합니다.

 


    ▶ 인간관계의 기본 원칙

    많은 사람들이 굉장히 어려워 하는 것이 남을 비판하고 험담하는 속히 뒷담화 까는 것을 멈추는 것입니다. 저 또한 그러지 말자고 다짐하고 맹세해도 어느새 삼삼오오 모여 남을 평가하는 제 자신을 보며 한숨이 나올 때가 한두 번이 아닙니다. ㅠㅠ 절대로 남을 험담하지 말아야 합니다. 

    솔직하게, 진심으로 상대방을 칭찬한다면 나에게 돌아오는 선물을 배가 됩니다. 진심어린 말로 상대방을 포용하고 칭찬해준다면 상대 또한 기꺼이 기대에 부응할 것입니다. 다른 사람의 장점을 찾으려고 노력합시다! 어떤 면에서는 그들이 우리보나 나은 점들이 많고 배울 수 있기도 합니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려면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하는건 기본입니다. (그런데 실천하기가 어렵죠! ㅠㅠ)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바라볼 수 있다면 인생이 달라질 것입니다.

    ▶ 사람의 호감을 얻는 방법

    상대방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집니다. 또 좋은 인상을 남기려면 미소 지어야 합니다. ^^ 실제로 감정과 행동은 함께 일어납니다. 웃는다면 상대방도 즐겁고 나도 즐거워집니다. 항상 즐거운 사람처럼 말하고 행동하면 됩니다. 셰익스피어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좋고 나쁨이란 없다. 단지 생각이 그렇게 만들 뿐이다." 또 링컨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람들 대부분은 행복해지겠다고 마음먹은 만큼만 행복하다."

    그리고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철강왕 카네기는 어릴적 토끼를 키울 때 친구들의 이름을 붙여주었습니다. 그러자 해당하는 친구들이 와서 알아서 풀도 먹여주고 키워주는 것이었다는 것입니다. 비용과 수고를 줄이는 방법을 이때 터득한 것입니다. 훗날 사업가가 되었을 때는 대형 신축공장의 이름을 거래하고 싶은 회사 사장 이름으로 했고, 그 사장이 기분이 좋았던지 카네기와 거래한 사례도 있습니다. ^^ 

    즐거운 대화를 나누는 방법에는 많은 것이 있겠지만, 가장 우선은 상대방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상대방에게는 최고의 찬사나 마찬가지입니다. (간혹 주변에서 말 많은 사람들을 만나 귀가 따갑도록 이야기를 들어주지만 힘들어 하지 마세요! 굉장히 잘하고 있는 것이니까요! ^^) 소비자가 컴플레인을 걸었을 때는 끝까지 묵묵히 들어주고 고객 입장에서 직원들과 얘기해준다면 어떤 불평불만을 가진 고객이라도 눈 녹듯 마음이 녹을 것 같습니다 ^^ (저의 사회생활은 지인들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갔을까 고민해보게 되었습니다.)

    유명 인사들의 특징은 말을 잘하는 것보다 경청을 잘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자신의 치통은 백만 명의 목숨을 앗아간 다른 나라의 굶주림보다 더 중요하다. 이 점 잊지마시고 상대방이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만드시길 바랍니다.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에는 무수히 많습니다. 성경에는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는 말이 있듯이 내가 먼저 나서 남을 대접해야 하는 것이 인간관계에 기초입니다. 또 여러분이 만나는 모든 사람은 자신이 어떤 면에서 당신보다 훨씬 뛰어나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따라서 상대방의 마음을 사로잡는 가장 확시한 방법은 그가 중요한 사람이라는 것을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큰 것을 바라지 않습니다. 정말로 작은 칭찬, 따뜻한 관심, 작은 인정을 원하고 있는 것 뿐입니다. ^^

    ▶ 사람을 설득하는 방법

    논쟁은 절대 이길 수가 없습니다. 이긴 것 같아도 상대방은 반감을 품게 됩니다. 그럼 논쟁에서 이기는 방법은 단 하나입니다. 바로 논쟁을 피하는 것입니다! ^^ 사실 논쟁에서 여러분이 완전히 옳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방의 마음을 돌려놓는 것이 목적이라면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혹시라도 사소한 논쟁이 벌어진다면 고객, 연인, 배우자가 이기게 놔두시면 됩니다.

    적을 만들지 말아야 합니다. 꼭 말이 아니라도 눈빛이나 몸짓, 억약이 '당신이 틀렸다.'는 뜻을 전할 수 있습니다. 정 무언가를 증명하고 싶다면 아무도 모르게 해야 합니다. 대신 절대도 다른 사람에게 틀렸다고 말해선 안됩니다. 다른 사람의 잘못을 지적하는 일도 해서는 안됩니다.

    자기 잘못을 인정하면 오히려 다른 사람보다 돋보일 수 있습니다. ^^ 여러분이 틀렸다면 잘못을 재빨리 진심으로 인정하십시오. 자기방어를 하느라 애쓰는 것보다 훨씬 좋은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또 대화에서 "네"라고 답하게 해야합니다. 강사들이 강의 초반부에 청중을 사로잡기 위해 흔히 쓰는 비결입니다. 당연히 "네"라는 대답이 나올만한 질문을 세 번 정도 하여 "네"를 이끌어 냅니다. 그렇게 되면 청중들은 무의식적으로 완전무장을 해제하고 강사와 강의에 몸을 내던지고 몰입하게 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들과 대화할 때 반대 의견을 먼저 말하지 마시고, 서로의 견해가 일치하는 부분을 먼저 이야기하시기 바랍니다. 서로 같은 목표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피력한다면 상대는 이미 내편이 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그리고 상대방이 많이 말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내가 할 말이 많더라도 상대방이 많은 말을 하도록 이끌어야 합니다. 저도 사회초년생 때 영업을 하면서 상대방이 많은 말을 하도록 유도했습니다. 결론은 자신이 존중받는다는 기분을 느껴 우리가 원하는 좋은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는 점입니다. 상대방이 말하도록 이끄십시오. 상대방이 당신과 다른 의견을 말하더라도 말을 끊으면 안 됩니다. 진심으로 열린 마음으로 경청하셔야 합니다. ^^ 

    기적을 만들고 싶으시다면, 상대방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공감하십시오. 다른 사람이 완전히 틀릴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그 사람을 비난하지 마십시오. 친구나 직장상사가 그러는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 이유를 찾아내시고 그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그들이 고집불통이 된 데에는 저마다 그럴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그 사람을 탓하지 마십시오. 차라리 안타깝게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그들을 동정하고 공감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점 잊지 마십시오. ^^

    ▶ 반감없이 사람을 바꾸는 방법

    그 외에도 1. 칭찬과 감사의 말로 시작하라. 2. 간접적으로 실수를 지적하라. 3. 상대를 비판하기 전에 자신의 잘못을 먼저 이야기하라. 4. 직접적으로 명령 말고 질문하라. 5. 상대방의 체면을 세워 주어라. 6. 칭찬하고 또 칭찬하라. 7. 상대방에게 좋은 평판을 주어라. 8. 격려하라. 9. 내 제안을 상대방이 기꺼이 하게 만들어라 가 있습니다.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은 개인적으로 반복해서 읽어본 책이기도 하고 다른 출판사들 책까지 읽어본 경우이기도 합니다. 편하고 잘 읽히는 번역을 원하신다면 책수레 『인간관계론』을 추천드립니다. 책이 소중한만큼 책장 잘 보이는 곳에 꼿아두고 매일매일 한 챕터씩 읽고 있습니다. 혹시나 제가 틀릴 수도 있으니 가르침을 체득화하려고 노력합니다. 여러분들에게 사회생활 꼭 성공하시길 바라는 뜻에서 오늘 『인간관계론』을 추천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