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추천 및 서평/인문도서

결혼선물로 법륜스님의 '스님의 주례사'는 어떨까?

법륜스님의 '스님의 주례사'


    안녕하십니까? ^^ 오늘 책리뷰 및 서평으로 인사드릴 책은 법륜스님의 『스님의 주례사』 입니다. 이 책은 2010년 초판 발행되어 100쇄가 넘는 걸로 봐서 꾸준히 사랑받는 스테디셀러입니다. ^^ 소중하고 특별한 지인이 결혼할 때 무엇을 선물해 줄 것인지 고민 한 번쯤 해본 적 있으실 겁니다. 물질적인 선물도 좋지만 따뜻한 말이 담겨있고 정신적으로 힘이 되는 『스님의 주례사』 책선물은 어떨까요? ^^

 

무엇이든 물어보살 (출처: KBS Joy)


    이 책은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남녀 마음 이야기를 담은 책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우리가 궁금했던 질문들에 대답을 해주시는 모습을 보면서 '무엇이든 물어보살' 느낌이 좀 났었습니다 ㅋㅋ  우리는 때로 부부간에 갈등이 생기기도 하고 결혼생활이란 괴로움 때문에 힘들어하기도 합니다. 연애할 때의 감정을 끝까지 이어가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드물지만 어떤 분들은 신혼여행을 다녀와서 '아이고, 남편 때문에 못살겠다, 아내 때문에 못살겠다!'라고 불평불만을 늘어놓기도 합니다.

    법륜스님은 결혼을 선택한 이상 결혼생활은 스님의 수행보다 10배, 100배, 1,000배는 더 열심히 수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ㅠㅠ 상대방의 마음을 배려하고, 나의 지금 모습과 마음가짐은 어떤지도 되돌아보아야 하며, 두 사람은 앞으로 평생 베풀고 배려하면서 살아야한다고 합니다.

    스님께서 축의금 대신 이렇게 좋은 말로 책을 쓰셨으니 같이 삶의 지혜를 같이 보겠습니다! ^^

▶ Who is 법륜스님

    메마른 세상에 평화와 행복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수행자이자 제3세계를 지원하는 활동가이며, 인류의 문명전환을 실현해가는 사상가입니다. 특히 현대인들의 불안과 소외감이 개인의 문제를 넘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쉽고 명쾌한 '즉문즉설'로 사람들에게 괴로움에서 벗어나 행복하게 사는 지혜를 전하고 있습니다. 또 개인의 행복과 사회문제는 결코 둘로 나누어 볼 수 없다는 생각을 바탕에 두고 환경, 사회, 통일 운동도 실천해오고 있습니다.

 

목차


▶ 기대고 싶어 사랑한다면

    힘들 때 마음의 위안을 얻기 위해 나이 많은 사람을 만나기도 합니다. 힘들 때 의지가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명심해야 할 점은 평생 의지를 할 수 있는 만큼,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연상인만큼 평생 모셔야 한다고 합니다. 친구이기는 포기해야 한다고 합니다.

    배우자에게 실망을 할 때는 상대탓이 아니라 본인의 기대가 높았다는 것을 자각하면 문제는 해결됩니다. 결혼을 해야 한다, 말아야 한다를 얘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결혼하면 같이 행복하게 살도록 노력해야 하고, 혼자 산다면 혼자 사는 삶이 행복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행복은 결혼 자체와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 조건 좋은 사람을 만나면 행복할까

    상대가 조건이 좋다면 언젠가는 열등감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피해 의식까지 생깁니다. 그러다 보면 상대를 자꾸 의심하게 되고 짜증내거나 잔소리를 하는 일이 잦아집니다. 사실 결혼할 때 좋은 조건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이 유리한지 불리한지 알 수 없습니다. 그러니 우리에게 주어진 것을 받아들여야지, 재려고 들면 안 됩니다.

▶ 망설이는 결혼, 부모 탓인가 욕망 탓인가

    부모가 결혼을 반대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망설여 집니다. 대신 반대를 무릅쓰고 결혼을 결심하게 된다면 부모님께 물질적으로 도움받을 생각을 해서는 안됩니다. 본인이 막노동을 해서 생계를 이어가더라도 책임감을 가지고 가정을 꾸려 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부모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식을 이길 수는 없습니다. 부모도 고르고 골라 배우자를 만났듯, 자녀가 배우자를 데려와 인사시킬 때는 믿어주어야 합니다.

▶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마음

    '아이고 웬수야', '내가 너희 아빠한테 속아서 결혼했다' 등등 결혼생활에 불평불만을 늘어놓는 사람들 이야기를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 괴로워하는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결혼을 결심하기 전까지 배우자를 이리 재고 저리 재었을 겁니다. 학벌, 집안, 돈, 직업, 성질, 건강 등등. 그리곤 선택으로 이어졌을 것입니다. 바로 여기서 불행이 싹틉니다. 이건 바로 '저 사람 덕 좀 봐야겠다'는 마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 사람 덕을 볼 것이 아니라 '내가 뒷바라지 해줘야겠다', '저 사람을 좀 도와서 잘 살게 해줘야지'라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

▶ 진정한 믿음이 있는 사랑이란

    남편들에게 물어봅니다. 아내가 남편에게 무엇을 가장 원하고 있을까요? 남편들의 대부분 대답은 '돈'입니다. 하지만 아내의 대답은 바로 '자신에 대한 존중'입니다. 우리가 알게모르게 아내를 무시하고 있지는 않는지요. 배우자에 대한 존중과 존경이 진정한 믿음이 있는 사랑을 이끄는 것이 아닐까요?

 

결혼을 결심한 당신에게


▶ 사주, 궁합의 딜레마

    사주, 궁합 하는 것들은 근본 뿌리는 욕심에서 나옵니다. 이 욕심의 뿌리를 뽑지 않고 드러난 모습만 가지고는 아무리 이리저리 해결하려해도 잘 안됩니다. 궁합을 보는 이유는 현재의 삶이 만족스럽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런데 다니느라 시간 낭비하지 마시고 설령 안 좋게 나왔다 하더라도 그럴 수 있다고 여기시면 됩니다. 솔직해지셔야 합니다. 자기의 솔직한 마음을 직시할 때 어떤 길을 가야 할지 분명하게 알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종교가 다른 결혼, 서로 갈등이 무엇 때문이 온 것인지 확인하고 나를 돌아보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서로 더욱 사랑하는 방법, 행복해지는 방법 등을 case by case로 속시원하게 고민 상담해주십니다.

 

상대는그대로인데 내가 변한게 아닐까요?


    어찌되었든 배우자와 다름을 인정하고, 그다음으로 상대를 이해하면 됩니다. 인정하고 이해하고 한발 더 나아가 맞춰 간다면 어떠 사람 하고도 살 수 있습니다. (거긴 궁합도 팔자도 사주도 없습니다.) 두 사람이 결혼한 것을 후회하지 말고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더라도 기꺼이 감내하며, '아, 그래도 결혼하길 잘했다.'라며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서로의 선택에 책임을 져야 합니다. 이제 결혼을 앞두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보시고 행복한 가정을 꾸리시길 바랍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