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무화과 효능과 먹는법 / 과일계의 까스활명수 무화과!

 4,000년 전 이집트에서 재배할 만큼 오래된 무화과


무화과는 인류가 고대 이집트에서도 재배할만큼 오래된 과수 열매입니다. 여기저기 역사서(성경)에도 등장하듯이 우리와 친숙한 과일입니다.


꽃이 피지 않는 열매라는 뜻인 무화과는, 고대 이집트 클레오파트라 여왕이 즐겨먹었다는 기록이 있어 여왕의 과일이라는 별칭도 있습니다. 


무화과의 꽃말은 풍요로움으로, 여름철 특히 9월이 제철입니다. ^^

 

대표적인 건강푸드, 무화과

 

 왜 무화과를 먹어야 할까?


현대인들의 식습관은 고기 등 육류 섭취가 많습니다. 그만큼 육류의 과다 섭취로 인한 건강상에 부작용도 생기고 있습니다.


추석 같은 명절 이후엔 항상 과식을 해서 배가 빵빵하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데요, (그럴 때마다 까스활명수를 마셨던 기억이 ㅠ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소화가 잘 되는 음식으로 소화 부담을 경감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무화과입니다. 그럼 <무화과 효능과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돼지고기(육류)와 잘 어울리는 무화과


평소 돼지고기 등 육류를 먹은 뒤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면, 무화과를 같이 먹는 것이 소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무화과에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고기 등 육류를 먹은 뒤 무화과를 섭취를 하게 되면 소화에 도움이 되는 것이죠.


보통 돼지고기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무화과에는 단백질 분해효소인 "피신"이라는 것이 풍부해 육류 소화를 도와줘 속이 편한 겁니다.


고기를 많이 먹은 날, 까스활명수와 소화제를 먹기도 하지만 무화과가 천연소화제라서 더 좋은 것이죠!


또, 펙틴이라는 효소가 풍부해서 변비에도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서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도 ✔️항암효과, ✔️노화 예방, ✔️뼈 건강, ✔️부인과 질환 예방, ✔️고혈압 예방, ✔️혈관건강, ✔️뇌 건강과 ✔️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무화과는 잘 씻어서 껍질 채로 먹는것이 가장 좋다. (항산화물질 듬뿍)

 

 무화과 건강하게 먹는법과 보관법!


무화과는 보통 생으로 먹기도 하고 잼으로도 만들어 먹습니다. 


무화과는 물로 씻어 생으로 먹으며, 껍질에 항산화물질이 가득해 껍질째로 먹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슬라이스 해 샌드위치에 넣어 건강한 맛으로 먹기도 하죠! ^^


아래 사진처럼 샌드위치에 무화과를 넣어보았습니다. 평소에 단맛을 내게 하려고 다른 과일잼을 넣어 먹었었는데 무화과 자체만으로도 단맛뿐만 아니라 식감도 잡을 수 있었습니다!

 

(무화과 샌드위치) 무화과를 슬라이스 쳐서 샌드위치에 넣어 보았습니다.

 

무화과 보관법은 보통 냉장고에 보관하며 (실온 보관은 하지 않습니다.) 1주일을 넘기지 않도록 합니다.


실온 보관하거나 오래도록 먹지 않으면 무화과가 탱탱함을 잃고 흐물흐물 해지므로 빨리 먹도록 합니다. ^^


하지만 사 와서 갓 먹을 때도 맛있지만, 시간이 조금 흐른 뒤 먹으면 식감이 살짝 쫀득해지면서 단맛이 엄청 강해집니다. (그래서 이를 더 발전시켜 말린 다음 잼으로 먹기도 하죠! ^^)

 

한창 무화과 제철일 때 무화과로 건강챙기기

 



이상으로 <무화과 효능과 먹는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글을 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