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백신 종류도 나온다고? /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와 예약 및 취소방법

카카오톡으로 예약된 백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와 예약 및 취소 방법

 

    안녕하세요! ◡̈ 실천하는 북리더 북벅입니다. 요즘은 백신을 접종하느냐 안하느냐에 이슈도 있지만 백신의 불안감이 커서 그런지 백신을 예약하고도 나타나지 않는 이른바 "백신 노쇼"가 한창 대두되고 있습니다. 어떤 이유에서든지 누군가에겐 소중하게 쓰일 백신이 낭비되는건 문제입니다. 그래서 백신 접종과 더불어 예약 및 취소방법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은 질병관리청 사전예약 시스템으로 진행되는데요, 아무래도 부작용에 관한 뉴스가 종종 들리다보니 불안감을 완전히 떨쳐내기는 어렵습니다. 그래도 백신을 맞는 것이 모두를 위해 큰 이익이 되니 접종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아래부터는 백신 접종순서, 예약 및 취소방법, 각 백신별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전예약기간으로 ✔️70세~74세(1947년~1951년)와 만성호흡기장애인은 2021.05.06 ~ 06.03이며, ✔️65~69세(1952년~1956년)는 2021.05.10 ~06.03이며, ✔️60세~64세(1957년~1961년)/어린이집/유치원/초등1,2교사 등은 2021.5.13 ~ 06.03입니다. ✔️일반인 접종은 7월(3분기) 이후로 계획 중입니다. (만 30세 미만 제외)

 

    

백신 접종 예약 및 취소방법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에 들어가면 1️⃣ 예방접종 예약하기 2️⃣ 사전예약 조회/취소 3️⃣ 의료기관 찾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1️⃣ 예방접종 예약하기 → 본인 예약 및 대리 예약 → 이름, 주민등록번호, 본인인증, 휴대폰 번호, 알림방법 선택 → 희망 날짜와 시간 선택 (예약을 하고나면 어떤 종류의 백신을 접종하게 되는지 카카오톡 등 본인이 선택한 알림방법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사전예약 조회/취소 → 접종받는 분 이름, 주민등록번호, 예약번호 입력으로 취소여부를 간편히 진행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물량은 한정적이며 개봉 후 6시간이 지나면 폐기해야 합니다. 이 점으로 인해 접종을 희망하는 분들을 위해서라도 노쇼보다는 예약 취소를 추천드립니다.)

 

    국내 초기 접종물량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비율이 비교적 높은 상황에서 극히 드문 확률로 부작용으로 의심되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소방/경찰/의료종사자 분들이 먼저 접종을 하고 있지만 앞선 부작용 사례로 예약을 꺼려하거나 취소하는 사례도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백신접종의 선택권을 부여하지 않고 강압적이고 인사상 불이익을 암시하는 무언의 분위기를 조장하여 해당 기관에서는 일부 반발도 나타나는 실정입니다. 

 

    혹시나 예약취소나 노쇼로 인하여 오늘 남는 백신은 없는지? 본인은 맞기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아래 위탁의료기관 예비명단 등록을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 의료기관 찾기 → 의료기관, 지역 조회 → 희망하시는 병원 선택 후 직접 연락하여 예비명단 등록 신청 (주의사항 : 병원에서 연락이 오면 일반적으로 늦어도 1시간 이내 내원이 가능할 경우 백신 접종 가능합니다.)

 

 

코로나19 백신 종류별 장단점과 특징

 

    ☑️ 아스트라제네카 & 얀센 : 바이러스 백터 방식으로 항원 유전자를 인체에 무해한 아데노바이러스 등 다른 바이러스 주형에 주입해 체내에서 항원 단백질 생성 후 면역반응을 유도합니다. 장점은 RNA 백신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에 안정적입니다. 단점은 생백신에 준하는 섭씨 4도 이하 콜드체인이 필요합니다. 이미 상용백신으로는 에볼라 백신이 있습니다.

 

    ☑️ 화이자 & 모더나 : RNA 백신으로 항원 유전자를 RNA 형태로 주입하여 체내에서 항원 단백질을 생성해 면역 반응을 유도합니다. 장점으로는 제조 기간이 짧아 단기간 대량생산이 가능하나 RNA 분해효소에 의해 주성분인 RNA가 쉽게 분해될 수 있는 단점으로 섭씨 -20도의 콜드체인이 필요합니다. 상용백신은 없으며 이번 코로나 백신에 최초 사용됩니다.

 

    ☑️ 노바백스 : 재조합 백신으로 유전자재조합 기술을 이용해 만든 항원 단백질을 직접 주입 후 면역반응을 유도합니다. 장점은 오랜 기간 사용가능하며 안전성이 높은 백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 재조합 항원 단백질만으로는 면역반응이 낮을 수 있어 일반적으로 알루미늄염 등과 같은 면역증강제가 포함된 제형이 필요합니다. 상용백신으로는 B형간염 백신과 자궁경부암 백신이 있습니다.

 

    ☑️ 시노팜 : 불활화 백신으로 바이러스를 사멸시켜 항원으로 체내에 주입 후 면역 반응을 유도합니다. 장점은 신속 개발이 가능하며 제조방법이 단순하고 중화항체 유도도 우수합니다. 단점은 생물안전등급 3급의 생산시설이 필요합니다. 상용백신으로는 A형 간염백신, 주사용 소아마비 백신, 일본뇌염 사백신이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어서 하루라도 빨리 코로나로부터 벗어나 일상으로 돌아오고 싶은 마음으로 글을 썼습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글을 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