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추천 및 서평/경제도서

한국인이라면 읽어야 할 “나의 첫 투자 수업(마인드 편)” / 슈퍼개미 김정환

 


 

나의 첫 투자 수업 (마인드 편) / 슈퍼개미 김정환

 

    안녕하세요! ◡̈ 실천하는 북리더 북벅입니다. 😊

 

    오늘은 다들 아시는 슈퍼개미 김정환님과 딸 김이안님의 <나의 첫 투자 수업(마인드 편)>을 가지고 왔습니다. 이 책은 주린이(주식투자 초보자)들을 위해 먼 길을 나아갈 수 있게 함께하는 책이며 가치투자를 통해 진정한 투자란 무엇인지 보람을 맛보게 해주는 책입니다.

 

    실제로 2020년 코로나19 사태로 모두가 방향을 잃어버렸을때 김정환 님은 수많은 개미들을 등에 업고 묵묵히 길을 안내하였습니다. 특히 매일 유튜브로 주식 아침시황으로 '오늘 시황 + 향후 시장이 전개될 양상 + 유의사항 + 기업 리포트 분석 + 가치주 종목 분석 + 걸죽한 노래 + 시청자들의 의견'을 읊어주며 초보투자자들이 다시 한 번 딛고 일어설 수 있게 도와줍니다. 😘

 

    그런 그가 '왜 시장에는 이런 주식책이 없을까?'라는 고민을 시작으로 '딸에게 물려주고 싶었던 주식 투자 노하우', '10년 동안 블로그에 남긴 글' 등을 집대성하여 <나의 첫 투자 수업(마인드 편), (투자 편)>을 세상에 오픈시켰습니다.

 

    <나의 첫 투자 수업(마인드 편)>는 단기트레이더에게는 맞지 않은 책입니다. 물론 장기트레이더와 각각의 장단점이 분명하고 어느 하나가 나쁘다고 볼 수는 없지만 위험한 주식시장에서 그가 증명해낸 것들은 우리가 가치투자자로서 한발 더 나아가게 해줍니다.

 

    책의 구성은 '주제 + 김이안님의 질문 + 주식대가의 명언 + 내용 + 포인트 레슨 + Q&A + 아빠와 딸의 주식 공부(두사람의 대화형식으로 진행되며 유튜브 영상 링크 첨부)'로 진행 됩니다.

 

 


 

     지은이, 김이안 김정환 

 

    - 딸 김이안, 유튜브 '이앤트릴리오네어' 운영자, 국제학교 middle school 6학년.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 아빠의 꿈을 잇기 위해, 그리고 미래에는 워렌 버핏을 뛰어 넘는 투자 구루가 되기 위해 꾸준히 투자공부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세계 유수의 명저들을 원서로 읽으며 아빠와 함께 투자에 대해 대화 나누기를 즐깁니다. 이미 스스로 기업을 분석하고 가치를 평가하는 단계에 이르렀고, 실제 투자도 하고 있으며 유튜브 채널을 통해 또래 친구들과 주식에 막 입문한 수많은 초보 투자자들에게 '나도 할 수 있다'는 희망과 용기를 선사하고 있다.

 

    - 아빠 김정환, 유튜브 'Super K-슈퍼개미 김정환' 운영자, 성균관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MBA졸업, 애드캡슐소프트 부사장, e삼성 오픈타이드 차이나 부장, e-Sketch 대표이사, 밸류투자자문 대표, 스팬터프대학교 최고경영자과정 수료, 현 케이공간 대표 및 슈퍼케이 유튜브 크리에이터.

 

    주린이, 개미들의 형을 자처하며 '개형', '개언니'로 불리며 주식투자에 어려움을 겪는 주린이들을 위해 유튜브로 매일아침 무료 시황방송을 진행합니다. 어디서도 듣기 힘들었던 수준 높은 디테일한 방송에 반응은 폭발적입니다.

 

    실제 수익까지 연결되는 저평가 가치종목 발굴의 1인자이며, 시장의 방향성과 지수흐름을 너무 정확하게 분석 및 예측하여 '개신'으로도 불립니다. 이어 개인투자자들이 뉴스보다 제일 먼저 찾는 멘토가 되었으며 '시간적 자유', '관계적 자유', '경제적 자유'를 개인투자자들에게 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수익과 인세의 일부는 함께사는 사회를 위해 기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목차 요약 

 

    제1부 주식 공부 시작하기 (주식 공부 시작하기)

    1장 사랑하는 딸에게 경제 수업을 들려주는 이유

    4장 가치투자가 뭐예요?

    6장 한국에서 태어난 게 행운이라고요?

 

    제2부 투자 마인드 (성공하는 투자자의 습관)

    10장 투자에 대한 자신만의 철학을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12장 자신만의 투자 방식을 어떻게 정립하나요?

    13장 투자에 실패하는 사람들의 특징이 있나요?

    19장 성공의 투자마인드는 무엇인가요?

 

    제3부 시장 환경 이해하기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반드시 알아야 할 기초 개념)

    20장 한국 증시만의 특징이 있나요?

    23장 금리와 주가지수는 서로 관계가 있나요?

    24장 달러가 오르고 내리면 주가지수는 어떻게 변하나요?

 

 


 

     빠른 요점 

 

    <나의 첫 투자 수업(마인드 편)>은 주식투자자들이 갖춰야 할 마음가짐을 만들어 줍니다. 작은 아기가 걸음마를 내딛을 때 부모는 아기가 넘어져 혹여나 다치지는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마음처럼 김정환 님은 투자자들이 손실을 보거나 주식시장에서 떠나는 일이 없도록 옳은 길로 안내합니다.

 

    왜 주식투자를 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줍니다. 또 투자를 하면서 갖춰야 할 기본적인 마인드를 다잡아 줍니다. 주식투자는 어떻게 하는 것인지 김정환 님의 기본적인 투자철학을 맛볼 수 있습니다. 또 0 × (100 + 100 + ···)이 아닌 1 × (100 + 100 + ···)되어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꾸준한 노력을 독려합니다.

 

    그는 가치투자자로서 사람들이 관심을 두지 않을 때 '저평가되고 소외된 기업'을 미리 발견하고, 가치를 찾아 주가가 올라갈 때까지 시간을 기다리는 투자'를 고수합니다. 그렇다고 표면적 재무 숫자에만 집착하다 보면 표면에만 함몰되어 정작 중요한 '보이지 않는 숫자'를 놓치는 우를 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김정환 님은 숫자에 매몰되는 전통 가치투자에서 벗어나 산업의 트렌드와 그 속에서 옥석을 발견해내어 보이지 않는 것을 보고, 만질 수 없는 것을 만지는 미래성장 가치투자를 지향합니다.

 

    특히나 한국증시를 투자하기가 적기입니다. 미국 국가 PER는 20 정도 되고 우리나라 국가 PER는 10정도로 매우 저평가입니다. 유럽은 그 사이구요. 하지만 앞으로 강달러 추세가 이어지고 코로나 위기를 매우 잘 극복한 우리나라 기업들의 실적이 이어지면서 우리나라 국가 PER 또한 상승할 것입니다. 앞으로 주가를 누르던 많은 악재들이 사라질 것이라고 그는 보고 있습니다. ☺️

 

    그는 주식투자를 중요한 시험을 준비하듯이 철저하게 준비할 것을 권고합니다. '얼마에 사서 얼마에 팔았다'가 아니라 '왜 그 가격에 사서 왜 그 가격에 팔았는지' 스스로 이유를 댈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열심히 한만큼 수익으로 돌아오면 힘은 들지만 무척 즐겁고 행복하듯이 그순간이 더뎌보여도 꾸준히 인내하고 복리의 마법을 누리도록 안내합니다.

 

    주식투자에 실패하는 요인으로는 급등주 매매, 정보 매매, 테마주 매매, 게으름, 자만, 과도한 사치 등을 듭니다. 따라서 첫 시작때부터 정확히 제대로 배워서 자신만의 원칙을 지키는 투자를 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반면 성공의 투자마인드로는 본업만큼 열심히 공부해야합니다. 수익이 낮더라도 투자는 속도가 아니라 방향입니다. 투자는 예측이 더 정확해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보정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기업의 내부자들만큼 알아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사업보고서>는 한 글자도 빼놓지 않고 꼼꼼하게 읽어야 합니다.

 

    그 종목을 왜 사야 하는지 한마디로 정의할 수 있어야 하며 꼭 깊이 스스로 종목을 파고 또 파야합니다. 의문이 해소될 때까지 파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종목 선정의 기본 철학이 바뀐다면 가차 없이 매도해야 합니다. 싸게 사고 시간으로 버텨야 하고 다가올 기회를 위해 늘 준비하고 있어야 합니다.

 

    시장을 예측하려 들지 마십시오. 주식은 대응의 영역입니다. 주식투자는 보이지 않는 것을 보려 하는 것이고, 만질 수 없는 것을 만지려 하는 것입니다. 매수는 절대 싼 가격에 하는 것이 투자의 기본입니다. 시장에 대한 두려움은 갖되 쫄지 마세요. 어떤 어려움이 와도 헤쳐나가는 사람이 강한 사람입니다.

 

     가슴 와닿는 문장 

 

    "평균단가를 낮추어 보겠다고 주가가 내린 틈을 타 더 많은 주식을 매수하면 안됩니다. 이는 망하는 지름길입니다. 내가 산 종목이 확실하고 모든 분석을 마쳤음에도 내가 생각한 밸류에이션을 한참 밑돈다면 물타기를 할 필요는 있습니다. 그러나 물타기는 과하면 독이 됩니다. 섣부른 물타기 행위는 좋은 행동이 아닙니다."

 


 

    이상으로 <나의 첫 투자 수업(마인드 편)>을 살펴봤습니다. 투자의 원칙은 심플함을 강조하는 책으로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으로 <나의 첫 투자 수업(마인드 편)>는 그 방법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글을 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