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추천 및 서평/경제도서

주식 기본기 다져주는 책 /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77 / 염승환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77

 

    안녕하세요! ◡̈ 실천하는 북리더 북벅입니다.

 

    오늘은 주식 입문서 + 주린이라면 꼭 읽어야 할 필독서, 염승환님의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77>을 가지고 왔습니다. 주식시장이 지난해 3월 크나큰 저점을 찍은 후 동학개미분들의 공격적인 투자로 많은 분들께서 재테크 수익을 올리고 있는데요~

 

    이런 주식이 일상화되면서 평소 관심이 없으시던 분들도 본격적으로 도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번 책은 주식에 입문하는 분들에게 안성맞춤이라는 생각에 추천드립니다.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77>은 주린이를 위해 친절하고 알아듣기 쉬운 말로 쓰여져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분이 읽으시더라도 쉽게 이해되고 머릿속에 잘 들어올겁니다. ^^ 또 주린이를 벗어난 분들에겐 단순해보이고 지루해보일수도 있지만 다시 복기하면서 읽어보면 '아차' 싶을만큼 놓쳤던 부분도 되짚어 볼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인상깊었던 부분은 한 가지 사실을 설명할 때 다른 사람이 설명하면 엄청나게 지루하다면, 염승환님이 설명하는 책 내용은 굉장히 몰입도가 강합니다. 그만큼 이해도 쉽고 머릿속에 잘 남습니다. 책 제목처럼 주식 입문자(주린이)분들에게 알맞는 책인것 같습니다.

 

 

     지은이 염승환 

 

    이베스트투자증권 영업팀에서 부장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2005년 이트레이드증권에 입사해 증권사 경력을 시작합니다. 주식투자 정보제공, 주식상담, 주식강의 등 개인투자자들과 소통하며 15년간 증권사 생활을 해오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매일경제TV, MTN 등 다수의 증권 방송에 출연 중이며 구독자 100만 명의 경제 유튜브 채널 <삼프로 TV>에 매일 출연하여 오전 증시 시황을 전달해주고 있습니다.

 

     목차 

 

    1장. 주린이가 가장 궁금해 하는 주식용어 9가지

    2장. 주린이가 가장 많이 물어보는 주식개념 9가지

    3장. 주식 초보자가 가장 알고 싶어하는 투자지식 10가지

    4장. 주린이가 가장 많이 질문하는 주식투자의 정석 10가지

    5장. 주린이가 가장 궁금해 하는 기술적 분석 7가지

    6장. 주식초보자라면 꼭 알아야 할 주식시장을 움직이는 힘 10가지

    7장. 주린이가 가장 많이 질문하는 주가의 속성 6가지

    8장. 주린이도 반드시 기억해야 할 주식투자 꿀팀 10가지

    9장. 주식 초보자라면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 6가지

    특별부록. 2021년 주식시장 전망과 주식 포트폴리오 예시

 

 


 

     빠른 요점 

 

    - 1장. 시가총액, 기업공개(IPO), 주도주, 우선주, 보통주, ETF, OEM, ODM, 밸류체인(가치사슬), 시크리컬(경기민감주), 버핏지수를 설명합니다. 위 기본 주식용어와 비유되는 상황설명으로 주식에 첫 발을 내딛게 도와줍니다.

 

    - 2장. 경기방어주, 성장주, 가치주, 유동성장세, 실적장세, 베어마켓, 불마켓, 스몰캡(중소형주), 기저효과, 역기저효과, 선물(Futures), 옵션(Options)을 통해서 주식개념을 알아보고 시장을 바라보는 눈을 키울 수 있습니다.

 

    - 3장. 전자공시, 사업보고서, 자금조달, 유상증자,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교환사채, 무상증자, 기업투자의 긍정적인 면, 기업 자사주 매수가 주가에 좋은 점을 설명하는데 이를 토대로 기업을 고르고 분석하는 눈을 기를 수 있습니다.

 

    - 4장. 액면분할, 배당, 선물옵션만기일, 외국인투자자, 기관투자자, 개인투자자, 지수변경, 공매도, 대차거래, 컨센서스를 알아보는데 앞선 장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주가를 결정짓는 여러 요인들에 대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 5장. 양봉, 음봉, 이동평균선, 거래량, 추세, 패턴, 헤드앤숄더, 이격도 등 차트를 분석하는 법을 알아봅니다. 차트를 통해서 기업을 분석하는 보조지표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6장. FOMC, 비둘기파, 매파, 양적완화, 턴어라운드 기업, MSCI지수, 블록딜, 환율하락, 결정인자, 멀티플, 증권사 보고서를 통해서는 시장을 움직이는 정책과 거시적 환경을 알아봅니다. 

 

    - 7장. 호재인데도 하락인 이유, 무한하지 않은 상승세, 기업 제품가격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박리다매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비용감소, 체감경기가 안좋은데 주가는 오르는 이유 등 주가의 속성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 8장. 기업 신규시설투자, 5%룰, 대규모 수주, 고배당주, 유상증자, RSI, Peer Group, 잘 매도하는 비결, 기업분석, 투자정보 사이트 등 8장에서는 주식투자의 꿀팁을 설명합니다.

 

    - 9장. 관리종목, 상장폐지, 불성실공시, 주식담보계약체결, 감사보고서, 자본잠식, 미상환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등 우리의 소중한 돈을 지키기위해 위험한 종목을 피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가슴 와닿는 문장 

 

    20대 우연한 기회로 보유한 주식이 몇 배로 상승하지만, 잘못된 투자로 저자는 적지 않은 돈을 잃게 됩니다. 그 (빡치는) 모멘텀을 이용해서 저자는 본격적으로 주식투자 공부를 시작합니다.

 


 

    이상으로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77>를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앞 서 설명드렸든 주린이라면 더더욱 좋고, 입문단계를 때셨더라도 한번더 보면 좋을 책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글을 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