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추천 및 서평/경제도서

재테크 기초용어부터 챙겨보자 / 부자는 매일아침 경제기사를 읽는다 / 임현우

부자의 언어 '경제'를 배우는 가장 확실한 방법

 


 

부자는 매일아침 경제기사를 읽는다

 

    안녕하세요! ◡̈ 실천하는 북리더 북벅입니다.

 

    오늘은 부자가 되는 첫걸음,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히는데 가장 기초가 되는 책을 가지고 왔습니다. <부자는 매일아침 경제기사를 읽는다> 이 책은 경제 및 재테크 기초용어부터 조금 더 깊게 들어가지만 그렇다고 쓸모없진 않는 용어를 담고 있습니다. 책의 구성은 1. 용어 소개 2. 신문기사 발췌 3. 지은이 상세 설명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비슷한 종류의 다른 책, 예를 들어 <나는 오늘부터 경제기사를 읽기로 했다>에서는 경제 용어를 바탕으로 좀 더 거시적인 안목을 기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해당 용어를 배우고 나면 응용해서 더 큰 경제 흐름으로까지 연계한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반면 이번에 알아볼 <부자는 매일아침 경제기사를 읽는다>는 우리가 책 제목을 보고 상상해왔던 궁금증 해결에 더욱 집중한 책입니다. "경제기사를 읽는데 용어가 너무 어려워서 힘들었어"라는 생각에서 출발한 책입니다. 그래서 예문과 설명을 통해 용어를 바탕으로 경제 흐름도 간략하게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지만 본질적인 목적에 집중했다는 점이 차이점이라 들 수 있습니다.

 

 

     :) 지은이 

 

    저자는 2010년 한국경제신문 기자로 입사해 사회부, 생활경제부, 정치부, 스타트업 취재팀, IT과학부를 거쳐 금융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경제기사는 어렵다는 편견을 깨기 위해 쉽고 재밌는 글을 쓰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굴지의 대기업 CEO부터 앳된 청년창업가까지, 해외 IT박람회부터 새벽 농산물 시장까지, 경제활동이 이뤄지는 모든 공간에서 다양한 사람을 만나며 돈이 되는 지식과 현장의 이야기를 전하고 있습니다.

 

     :) 목차 소개 

 

    들어가며 / 경제기사를 이해하면 세상 보는 눈이 달라진다

    경제기사 읽는 법 / 경제기사가 처음이라면 이렇게 시작하자

    1장 / (신문 1면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기초 용어

    2장 / (누가 경제를 움직이는가) 경제 주역

    3장 / (호황과 불황의 계절 변화) 경기 순환

    4장 / (내가 낸 세금은 어디에 쓰일까) 재정과 세금

    5장 / (인류 최고의 경제 발명품) 화폐와 금융

    6장 / (밥벌이의 경제학) 소득과 노동

    7장 / (올라가도 고민, 내려가도 고민) 부동산

    8장 / (칠레에 든 풍년이 한국 물가를 떨어뜨리는 이유) 글로벌 경제

    9장 / (대기업도 1인 기업도 모두 같은) 기업

    10장 / (숫자로 벌이는 공격과 방어의 드라마) M&A

    11장 / (자본주의의 꽃) 주식시장

    12장 / (기업을 중심으로 한 돈의 흐름) 자본시장

    13장 /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위해) 혁신과 규제

 

 


 

     :) 빠른 요점 

 

    책은 전자책(밀리의 서재)으로 읽었습니다. 읽다 보니 끝날 기미가 안 보여서 확인해보니 분량이 제법 되는 거였습니다. ㅜㅜ 그래도 완독 하니 뿌듯함이 물밀듯이 밀려왔습니다. ^^ 서점에 가서 실제 책을 접하고 보니 실제로 두꺼웠습니다. 전자책이라서 페이지수가 많았던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래도 읽는 내내 지루하다는 생각은 크게 들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대학교 시절부터 주로 한국경제신문과 매일경제신문을 봐왔었는데 그땐 참 맨땅에 헤딩이라 생소한 용어가 많았습니다. 지금에야 시간이 많이 흘러 어느 정도 이해는 하지만 이 책을 보면서 알고 있었던 용어는 더욱 확실하게 개념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또 몰랐던 용어는 이번 기회를 통해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주로 주식과 부동산을 통해 많은 분들이 재테크를 하고 계신데 이번 책을 통해서 한번 더 기초를 다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자신이 알고 있다고 넘어갔던 부분도 이번 기회로 더욱 심층적으로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의 말 한마디에 금융시장이 요동치는 이유 등도 곁들여서 설명해줍니다. 20.01.19. 어제자로 무디스가 한국 ESG 1등급으로 평가를 했죠~ 미국은 2등급, 중국과 일본은 3등급!!!  이렇듯 무디스의 한국의 신용등급을 올리거나 내리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도 인과관계를 들어 설명합니다. ^^

 


 

    <부자는 매일아침 경제기사를 읽는다>를 읽으면서 재테크와 경제신문을 읽는데 필요한 기초체력을 충분히 길렀다고 생각합니다. 아마 대학생들과 사회초년생들은 꼭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글을 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