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추천 및 서평/경제도서

인류 8대 불가사의 복리의 비밀 / 돈의 속성 / 김승호

돈의 속성 / 복리의 비밀 / 김승호

 


 

    안녕하세요! ^^ 실천하는 북리더 북벅입니다.

 

    왜 부자들은 부자가 될 수밖에 없었을까요? ^^

 

    그분들은 무엇이 남달랐던 걸까요?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스노우폭스 김승호 회장의 『돈의 속성』 중에서 「복리의 비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우선 복리는 원금과 이자가 중복된다는 뜻으로 우리가 재테크하는 돈의 원금과 이자에다가 또 이자가 붙는 것을 말합니다. 재테크에 있어서 인류가 발명한 최고의 보물이 아닐까요? ^^ 부자들은 복리의 혜택을 일찌감치 알고 과감히 이용했던 것 같습니다!

 

    원금에 대한 이자만 얻을 수 있는 단리보다는 원금+이자에 대한 이자를 받을 수 있는 복리가 좋다는 것을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반대로 돈을 빌려서 갚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복리는 어마 무시해집니다. 원금+이자에 대한 이자를 붙여나가기 때문에 갚아야 할 돈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복리를 내 편으로 만드는가, 적으로 만드는 가에 따라 축척되는 재산의 정도가 달라집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의 말에 따르면 "복리야말로 인간의 가장 위대한 발명이자 세계 8대 불가사의다"라고 말했습니다. 워런 버핏이나 장기투자자처들 역시 복리의 혜택을 가장 많이 받았습니다. 워런 버핏이 서른네 살이 되던 해에 보낸 주주 서한을 참고하겠습니다.

 

    "1504년 프랑스 국왕 프랑스와 1세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그림 <모나리자>를 4,000에키에 구입했습니다. 당시 4,000에키는 2만 달러의 가치입니다. 만약 그림을 사는 대신, 연간 세후 6% 수익률로 그 돈을 투자했다면, 현재 1,000,000,000,000,000달러 이상으로 불어났을 겁니다. 연간 6%로 1,000조 달러 이상을 만들어낸 것입니다." <김승호 『돈의 속성』 中>

 

    따라서 우리는 '복리'라는 마법을 근본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식시장과 비교해보면 흔히들 단타는 단리에 비유할 수 있으며, 장기투자자들의 투자방법은 복리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왜 장기투자를 해야 하냐면 복리의 마법도 손에 거머쥘 수 있지만, 단타보다 더 큰돈을 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타는 수천만 원, 수억 원으로 하기에는 어렵습니다. 한 번에 매수하고 매도하기가 어렵습니다. 또 사람 마음이 이렇게 큰돈으로 단타를 칠 수가 없습니다. 이렇게 단타 치는 사람들은 수백만 원으로 수십만 원의 수익을 얻는 것이 고작입니다.

 

    우리가 나이가 들어 50대 60대가 되어서도 수백 수천만 원으로 주식 단타 치면서 지낼 수는 없습니다. (부동산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에 반해서 장기투자자들은 준비된 공부를 바탕으로 회사의 가치를 분석하여 장기투자를 한다면 역사가 말해주듯이 결국엔 큰돈을 벌게 됩니다. 한 종목을 10번 단타 치는 것보다, 한 번 주욱~ 보유하는 것이 더 큰 수익을 안겨주는 것 또한 당연한 것이니까요. ^^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단기 투자자들을 사기꾼이라 부르고 투자자라고 부르기도 어렵다고 말합니다. 저점과 고점을 매번 맞힐 수가 없으며 장기적으로는 망할 것이 틀림없다고 봤습니다. 진지한 숙고도 하지 않고 그저 룰렛 게임을 하는 사람처럼 이곳저곳을 왔다 갔다 할 뿐이라고 했습니다.

 

    10만 원 하던 S회사의 주식이 주가가 올라 20만 원이 되었을 때 기업가치가 더 좋아져 3% 추가로 상승하는 것과 이후에 주가가 50만 원이 되고 난 후 똑같이 3%가 올랐다고 가정해봅시다. 저때나 이때나 같은 3% 오른 것처럼 보이지만 이후의 3% 상승분은 이전까지의 원금+이자+이자+…에 3%가 오른 것이어서 복리의 혜택을 톡톡히 본 것입니다. 

 

    물론 단기 투자자들이 풍부한 유동성을 이끌어 상승장이나 하락장에서 어느 정도 완충하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지만 우리는 좀 더 건강한 방법으로 많이 버는 것이 목표이니까 장기투자의 길로 들어섰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오늘부터 복리의 마법을 느낄 수 있는 재테크를 시작하는 건 어떨까요? ^^ 경제가 상승장이든 하락장이든 꾸준하게 이어나갈 수 있는 장기적이고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해보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