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추천 및 서평/경제도서

앞으로 5년 돈 되는 수익형 부동산 재테크는 임대소득뿐인 이유

(이 책은 ebook으로 읽은 서평 및 책리뷰입니다.)

 

앞으로 5년 돈 되는 수익형 부동산 : 저금리, 저성장 시대, 임대 소득으로 평생월급을 확보하라! 이제 살아남을 재테크는 임대 소득뿐이다! ‘0원’으로, 혹은 현재 내가 살고 있는 ‘내 집 한 채’로 시작하는 방법부터, 건물의 매입부터 신축까지, 수익형 부동산의 알짜 정보를 모두 담았다!

저는 왕복 출퇴근길이 1시간 30분 정도 걸립니다. 이 긴 시간 동안 유튜브도 많이 봤는데 요즘은 ebook 전자책을 많이 보고 있습니다. ^^ 운전하는 날은 오디오북으로도 들으니 시간도 금방 가고 알차게 보낼 수 있어 보람도 있었습니다.

투자에 있어서 개인적으로 느낀 점은 주식은 어렵고 수시로 들여다봐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특히나 9시에 증시가 개장해서 한창 중요한 순간에 상급자나 관리자가 회의를 하자거나 불러서 일을 지시한다면 전업투자자가 아니고서는 그날 하루는 맥이 빠지기 마련입니다.

반면, 부동산은 자주 들여야 보지 않아도 되고 한 번 담아두고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쑥쑥 자라있어 큰 힘 들이지 않고도 상대적으로 초보자가 쉽게 접근할 수가 있습니다.

부동산에도 수익형 부동산, 시세차익형 부동산이 있는데 저 또한 많은 고민을 해보았지만 수익형 부동산처럼 다달이 현금으로 월세가 들어온다면 그것 또한 큰 보람으로 느꼈습니다. 그런 와중에 이 책을 찾게 되어 완독했습니다.

수익형 부동산이라면 노후를 준비하는 예비 은퇴자 분들에게도 큰 도움과 방향이 되겠지만, 요즘 들어 2-30대 젊은 분들도 미리미리 시작하여 직장은 취미로 다니는 분들이 많아지셨습니다. 이제는 특정 계층만 아니라 모두가 관임을 가지고 금융 문맹에서 벗어날 때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1장에서는, 앞으로도 주거형 부동산이 대세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고 얼마 전 총선 결과에서도 이제 향후 정부 정책 방향이 확실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대출과 다주택자 규제를 하는 한편 서민 주거 안정과 구도심 주거환경 개선이 초점입니다. 도시재생뉴딜사업, 주택임대 사업자 제도도 같은 맥락입니다. 전월세 상한제, 신고제 등이 생겨 임대인으로서 향후 투자방향을 조목조목 설명하고 있습니다.

2장에서는 부동산 시장의 변화와 수익형부동산을 다루고 있습니다. 지금의 수익형부동산이 단순히 차선으로 선택된 투자방법이 아니라 이제 전세보다 월세가 트렌드가 되어 버린 환경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1. 저금리 시대의 도래 (기존 저금리에 더해 코로나 사태로 저금리의 가속화가 심화되었습니다.)
2. 1, 2인 가구의 증가 (‘나 혼자 산다’라는 프로그램처럼 예전에는 꿈도 꿀 수 없었던 콘텐츠가 이제는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3. 임대료의 상승과 월세 전환
4. 지가 상승과 정책의 지원
5. 은퇴자의 난
6. 고령화 시대의 개막

3장에서는 주거용 수익형부동산 수요와 트렌드를 다루고 있습니다. 증가하는 수익형부동산의 수요와 더불어 수요가 원하는 수익형부동산이 맞물리면서 우리도 점차 월세시장으로 전환이 트렌드가 될 것이라 지적합니다. 또한 수익형부동산에 대해 대중의 인식이 크게 개선되어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을 마지막으로 들고 있습니다.

4장에서는 수익형부동산의 종류 및 투자포인트를 다루고 있습니다. 오피스텔, 다세대주택, 다가구주택, 다중주택, 고시원, 원룸, 도시형생활주택, 상가, 상가주택, 게스트하우스, 분양형 호텔의 투자포인트 및 유의사항을 서술합니다.

5장에서는 나에게 꼭 맞는 수익형부동산을 결정하는 4가지 요소를 알려줍니다.

6장에서는 각각 다른 투자 조건에 따른 투자법을 말하는데 1. 5천 만원 이하, 1억-4억, 4억-8억, 9억 이상, 보유 부지가 있는 등 투자자에게 적합한 투자 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7장에서는 신축 및 리모델링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원룸 건물 싸게 매입한다던지 부지매입 후 신축을 짓는다던지, 또 리모델링의 장단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8장에서는 종잣돈과 대출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9장에서는 수익형부동산 신축의 성공사례를 들고 있습니다. 작은돈을 이용해 매입하거나 부모님의 노후를 위해 수익형부동산에 도전해서 성공한 분들도 계십니다.

10장에서는 수익형부동산 신축의 실패사례를 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절대 매입해서는 안되는 부지를 매입한다던지 도로후퇴가 큰 부지를 매입하여 큰 피해를 보았다는 등 조금만 공부하고 신경썼으면 당하지 않았을 실수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11장에서는 택지지구 상가주택 투자 시 반드시 체크해야 할 포인트, 12장에서는 신축 및 건축 시 체크포인트 등을 설명하고 있는데 공사업자와의 갈등사항, 부실공사, 사기사건 등 상세히 설명해주어 읽는내내 실전에 참 도움이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앞 서 많은 장에서 수익형부동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하루라도 빨리 관심을 가지고 시작하면 좋겠습니다. 인구감소로 주택시장이 시원찮을거라곤 하지만 베이비부머분들 즉, 예비은퇴자분들께서 노후대비를 위해 많은 수익형부동산 시장을 선점해나간다는 사실을 비춰봤을때 부동산 하락론은 어울리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이상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오늘도 좋은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