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추천 및 서평/인문도서

챗GPT 사용법 / 된다! 하루만에 끝내는 챗GPT 활용법 서평

챗GPT가 발표된 이후로 이제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널리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직접 사용해본 사람은 극히 드물며 사용해보았더라도 그 기능을 100% 활용할 줄 몰라서 효율을 끌어내지 못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이번 책 "된다! 하루만에 끝내는 챗GPT 활용법"은 아직 사용해보지 못했거나 좀더 효율적인 결과값을 뽑아내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책입니다.

 

 

목차

  1. 챗GPT 시작하기
  2. 챗GPT 한번 사용해보기
  3. 챗GPT를 쓸 때 유용한 확장 프로그램
  4. 챗GPT로 글쓰기, 이것까지 할 수 있다!
  5. 챗GPT로 오피스 실무부터 마케팅, 코딩까지
  6. 이미지 생성 AI로 그림 그리기
  7. 챗GPT로 돈 버는 법
  8. 챗GPT가 궁금해요 Q&A

 

챗GPT 유용한 팁

챗GPT를 입문해서 사용해보니 질문(프롬프트)을 어떻게 입력하느냐가 굉장히 중요했습니다.

 

질문(프롬프트)하는 방식에 대해 90% 공부하고 고민했어야 했고, 그런 부분들을 이 책 "된다! 하루만에 챗GPT 활용법"에서 간단히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챗GPT에 질문은 보통 구어체(자연어)로 대부분 긴 문장으로 겹겹이 입력합니다. 그나마 더 긴 문장 여러개를 덧붙이면서 구체적인 답변을 이끌어 내려고 합니다.

 

단계를 나눠 입력하기

 

하지만 위의 사진처럼 자연어 대신에 우리가 시험준비할때 요약하던 습관으로 목차별로 단계를 나눠서 입력하면 보다 좋은 결과값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저렇게 입력하면 챗GPT의 답변이 좀 더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돌아옵니다.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뿐만 아니라 구글SEO에 맞춰서 작성해달라고 요청하면 깔끔하게 요약본으로 출력해주기도 합니다.

 

작은 따옴표로 강조하기

챗GPT에 요청할 질문들을 작성하면서 특히 강조했으면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서 '작은 따옴표'로 강조하면 챗GPT가 그 부분을 집중해서 좀더 구체적으로 답변을 작성해줍니다.

 

 

예를들어 특정 포인트를 집어줘서 챗GPT가 알아듣기 쉽게 해줍니다.

 

'미국'이 금리인하를 한다

미국이 '금리인하'를 한다

 

이처럼 질문자가 작은따옴표 뿐만아니라 큰따옴표, 대괄호, 중괄호, 소괄호를 사용해서 체계적으로 질문한다면 보다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축키 활용하기

 

챗GPT 커스텀 인스트럭션을 사용하면 매번 일일이 같은 말을 입력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번 결과값에 대해 '한국어로 번역해줘'라고 입력한다면 상당히 불편할겁니다.

 

그래서 왼쪽 하단에 사용자 아이디를 선택하면 Custom instructions를 찾을 수 있습니다.

 

 

새 창이 열리면 "How would you like ChatGPT to respond?(챗GPT가 어떻게 대답하기를 원하나요?)"라는 곳에

 

"ㅎㄱㅇ"를 입력하면 이전 답변을 한국어로 번역합니다

 

라고 설정해주면 앞으로 영어로 답변되는 모든 대답에다가 "ㅎㅇㄱ"만 치면 간편하게 모든 문장이 한국어로 번역되는 것이죠.

 

그 외에도 답변을 할 떄는 표로 정리해서 출력해 달라는 등 여러 옵션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영어로 입력하면 굉장히 풍성한 답변을 얻을 수 있다

영어로 입력할 때 장점은 한국어로 입력할 때보다 문자를 처리하는 데이터량이 큰 폭으로 감소하여 더 길고 구체적인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영어는 단어마다 계산을 하지만 한국어는 한 글자더라도 자음 따로 모음따로 일일이 계산하므로 상당히 불리합니다.

 

또한 '환각현상'이라고 해서 있지도 않은 사실을 거짓으로 꾸며내고 대충 변명으로 둘러대는 결과값이 나올 확률이 큽니다.

 

그래서 영어로 질문하는것이 정확하고 좋으며, 매번 번역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프롬프트 지니'를 사용합니다.

 

'프롬프트 지니'는 한국어로 입력된 질문이 자동으로 영어로 번역되어 챗GPT에 입력되며,

 

영어로 나온 답변을 자동으로 한국어로 번역해주니 굉장히 편리한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챗GPT로 사진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보통 챗GPT에 사진을 요청하면 자신은 그러한 기능이 없다며 거부합니다. 하지만 다 방법이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입력하면 이미지를 띄워 줍니다.

 

키워드 : 해변, 흰 모래사장, 파도

역할 : 이미지 엔진처럼 행동

API 이용 : "Unsplash API를 사용" (http://source.unsplash.com)

출력 형식 : "Markdown"

사진 수량 : 3

크기 : 1024x768

특이 사항 : 각각 다른 이미지로 출력

 


 

책에 나온 팁들을 다 알려드리지 않았습니다. 너무 소중하고 값진 정보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위에서 알려드린 팁 외에도 굉장히 유용한 팁들이 책에는 많이 있으니,

 

꼭 본업에 활용하거나 본업 이외에 자신이 재테크로 활용하는데에도 도움이 되니 꼭 한번 읽으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