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수도계량기 동파 방지 / 신고 전화번호 및 온라인 교체신청

이번 겨울 온화한 날씨를 유지하다가 갑자기 한파가 몰아치면서 수도계량기 동파 사고 신고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수도 계량기 동파 사건을 분석한 결과 90%가 수도계량기함 보온미비나 장기 외출이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래 수도 계량기 동파 시 신고 방법과 예방 및 대처요령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수도계량기 동파 신고 전화번호 및 대처요령

2. 수도계량기 동파 사고 예방 방법

3. 그외 동파 대처 방법

 

1. 수도계량기 동파 신고 전화번호 및 대처요령

2022년부터 개정된 수도조례에 따라 겨울철 한파와 같이 자연재해로 수도계량기가 동파되어 교체할 경우 시가 비용을 부담합니다.

 

다만 보온조치를 하지 않았거나 계량기 보호통의 관리소홀로 동파될 경우, 수도 사용자가 계량기 대금 및 설치비용을 전액 부담하여야 합니다.

 

 

수도계량기 교체 비용은 구경 15mm의 가정용 일반 수도계량기를 기준으로, 계량기 대금 약 3만원과 설치비 약 2만원을 합한 5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수도계량기 동파 시 수돗물을 제때 공급받지 못하므로 다산콜센터(국번없이 120) 또는 관할 수도사업소에 신고를 하여 신속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수도사업소 전화번호

 

그리고 온라인 민원신청을 통한 수도계량기 교체 신청 방법입니다.

 

수도계량기 교체 온라인신청

'온라인 민원 신청'으로 접속하셔서 '수도계량기 교체 신청'을 검색해서 신청을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2. 수도계량기 동파 사고 예방 방법

a. 보온재로 채우기

여러 방법이 있지만 가장 효과적인 계량기 동파 예방 방법으로는 계량기함을 마른 보온재로 채우는 것입니다.

 

헌옷이나 담요, 또는 뽁뽁이 등으로 감싸거나 채워 놓음으로써 외부공기를 차단하여 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택배 배송이 오면 동봉되어 있는 완충재나 뽁뽁이 등을 잠시 모아두었다가 활용하면 좋습니다.

 

요즘 다이소나 인터넷에 수도계량기 동파 방지 관련 상품들이 많으니 한번 둘러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b. 수돗물 틀어놓기

두번째로, 한파가 이틀 이상 지속될 때에는 수도꼭지를 조금 틀어서 물을 가늘게 흘려 보내 줍니다.

 

수돗물을 흐르게 두면 갇혀 있을때보다 물이 얼 훨씬 확률이 낮아집니다.

 

특히, 장기간 집을 비우거나 외출 시 수도꼭지를 조금 열어두는 것을 잊지 않아야겠습니다.

 

c. 따뜻한 물로 녹이기

마지막으로 뜨겁게 데운 물을 얼어붙은 수도관이나 계량기에 부어 천천히 녹여주거나 따뜻하게 데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도관이나 계량기 이외에도 세탁이 배관도 한파에 얼어붙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때에도 마찬가지로 따뜻한 물을 세탁기와 연결된 수도꼭지와 호스에 부어 녹여줍니다.

 

단 주의하실 점은 따뜻한 물수건이나 30~40도의 미지근한 물로 녹이는 것을 추천드리며, 50도 이상 뜨거운 물 사용 시 수도계량기가 고장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 그외 동파 대처 방법

a. 세탁기 배관 관리

세탁기와 연결된 수도꼭지와 호스가 녹았다 얼었다는 반복하며 공기층이 쌓여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수도관이 얼지 않았더라도 세탁기에 물공급이 안될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간단한 해결방법으로는 수도꼭지에서 호스를 뽑아주었다가 다시 연결합니다. 이과정에서 차있던 공기가 빠지면서 물이 원활하게 공급됩니다.

 

b. 꾸준한 보일러 가동

도시가스 비용 때문에 외출 시 보일러 가동을 중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한파가 몰아칠때는 동파의 위험성도 있으며, 차갑게 식었던 실내를 데우기 위해 더 많은 도시가스를 사용하여 비용이 더 많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한파주의보 및 한파경보가 발령될 때에는 보일러를 실내모드나 온돌모드로 실내 온도를 유지시켜 줍니다.

 

아파트, 빌라, 단독주택에 따라 단열수준이 달라서 실내모드 또는 온돌모드 등 효과적인 방법이 따로 있으므로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만 모른다고? 지역난방 온도조절기로 보일러 난방비 절약 방법 TOP 7

지역난방 온도조절기로 도시가스 난방비 절약 방법 TOP 7 요즘 물가인상으로 도시가스 난방비가 무척 많이 오르면서 부담이 되고 있는데요, 예년보다 2배 혹은 많게는 3배까지도 오르고 있습니다

code-poet.tistory.com

지역난방 온도조절 정보를 통해서 동파 방지 및 도시가스 비용도 절약하시길 바랍니다.


 

결론적으로 수도계량기를 보온재로 감싸고, 수돗물을 조금 틀어놓고, 따뜻한 물로 녹이면서 수도 동파를 예방할 수 있겠습니다.

 

단, 보온조치를 하더라도 영하 10도 미만의 날이 이틀 이상 지속되면 동파가 발생할 수 있고, 영하 15도 이하의 날씨에는 동파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니다.

 

모두들 사전에 수도관 동파 예방하셔서 피해 없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