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약 유통기한 지난 약은 먹어도 될까? / 일요일 약국 영업하는 곳은 따로 있다

비상용으로 약국에서 샀던 약들을 집안에 보관해 뒀다가 나중에 필요해서 찾아보니 유통기한이 지났다면 이 약을 먹어도 될까 고민이 됩니다.

 

과연 유통기한이 거의다 되어도 약효에는 이상이 없는지, 유통기한이 조금 지나더라도 복용해도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약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사용은 우리 건강과 안전에 매우 중요합니다.

 

아래는 약의 유통기한, 효능, 보관, 폐기 등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담은 내용입니다.

 

목차

  1. 유통기한이 지난 약 먹어도 되는지?
  2. 유통기한이 지난 약의 효능은?
  3. 약을 보관하는 방법
  4. 유통기한이 지난 약을 폐기하는 방법
  5. 유통기한이 지난 비타민은 섭취가능할까?
  6. 일요일 공휴일 약국 영업하는 곳 찾는 방법

 

1. 유통기한이 지난 약 먹어도 되는지?

처방받거나 제조된 등 약은 우리 건강을 관리하고 질병을 치료하는 데 중요한 도구입니다.

 

그러나 유통기한이 지난 약은 복용해선 안될지 급한 상황을 맞닥뜨렸을때 고민이 되는데요,

 

유통기한이 지난 약은 보통 효능이 떨어지거나 섭취하기에 부적절한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유통기한이 지난 약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약물의 안전성과 효과를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입니다.

 

또한, 약물이 실제로 손상을 입히거나 유해한 물질로 변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2. 유통기한이 지난 약의 효능은?

 

조제한 약이든 제약회사에서 만든 약이든 약물은 유통기한 이후에도 일정 기간 동안 일정 수준의 효능을 유지하기도 합니다.

 

보통 제조약은 2개월, 제약회사에서 만든 약은 유통기한이 2년 정도가 되는데요,

 

그러나 유통기한(사용기한)이 지난다면 제조사가 보증한 효능을 보장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약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분해되거나 산화되어 효능이 감소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유통기한이 지난 약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아주 큰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약을 보관하는 방법

병원이나 약국에서 처방받은 약을 올바르게 보관하는 것은 약의 효능과 안전성을 보장하는데 중요합니다.

 

약을 보관할 때는 높은 온도와 습기를 피하고, 직사광선을 차단하는 어둔운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냉장보관이 권장되는 약도 있으니 약통이나 포장재에 표시된 라벨을 잘 확인하여 보관 조건을 준수해야 합니다.

 

또한,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장소에 보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4. 유통기한이 지난 약을 폐기하는 방법

 

알약 등을 폐기할 때에는 환경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안전하게 폐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료된 약은 임의로 버리지 말고, 지역 사회 약국이나 보건소에서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맡겨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처방받은 약을 그냥 버리면 자연환경에 큰 피해를 입히고, 이는 우리에게 돌아옵니다.

 

따라서 보건소나 약국 등에 폐기를 부탁하거나, 권고 사항에 따라 올바른 방법으로 폐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유통기한이 지난 비타민은 섭취가능할까?

처방받은 약은 그렇다쳐도 유통기한이 지난 비타민의 경우는 섭취할 수 있는지도 간혹 궁금합니다.

 

비타민은 일반적으로 유통기한이 지나더라도 오랫동안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제조사의 지침과 해당 비타민의 형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부 비타민은 오랫동안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지만, 다른 비타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효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의 경우 유통기한이 지나더라도 효능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최상의 효과를 위해서는 유통기한 내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비타민을 굳이 복용해야겠다면 해당 비타민의 상태를 검토하고,

 

변색이나 냄새, 변형 등의 이상 증상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여 안전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임신 중이거나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6. 일요일 공휴일 약국 영업하는곳 찾는 방법

 

일요일 주말 약국 영업하는 곳이 있다? 휴일지킴이약국에서 찾아보자!

일요일 약국, 급할 때 이용 가능한 곳이 있다? 항상 건강한 날만 있지는 않습니다. 간혹 아프기도 하고 간편하게 구급약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평일이라면 상관없겠지만, 그게 일요일처럼 주

code-poet.tistory.com

감기몸살에 걸렸다거나 아플때 급하게 약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요일, 공휴일, 주말이라면 당황스럽습니다.

 

보통 공휴일이나 일요일 또는 주말에는 약국은 영업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에 일요일이나 주말마다 영업하는 약국을 내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뒀으니,

 

내 주변 일요일 영업하는 약국을 찾는데 위 정보를 유용하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