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추천 및 서평/경제도서

특허 지식재산권으로 평생 돈 벌기 / 실용신안, 상표등록 등 나만의 머니파이프 만들기

 특허 지식재산권으로 평생 돈 벌기


미래에 신체능력이 따라 주지 않아 노동을 그만둬야 할 때
일하지 않고 가지고 있는 지식과 아이디어로 돈을 벌고 싶을 때
사업을 하면서 내 사업을 지키고 싶을 때


이런 포지션에 계신 분들에게 좋은 책이 아닐는지 생각해봅니다.


<특허 지식재산권으로 평생 돈벌기> 책은 본업으로 사업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필독서이며, 부업으로 불로소득에 가까운 재테크를 원하시는 분들은 특히 읽어 보셔야 합니다.

 

특허 지식재산권으로 평생 돈벌기


특허, 지식재산권은 생소한 분야라서 처음에는 "과연 이걸로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다는거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반대로 "나만의 특허를 만들어서 돈을 벌면 좋겠다"는 생각도 같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한 페이지씩 넘길 때마다 "유레카"를 외치며 읽어나갔습니다. 모두들 평생에 한 번쯤은 자신만의 기발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까?

 

 목차


제1장, 특허 지식재산으로 인생역전을 이룬 사람들
1. 무일푼의 사나이, 특허로 20억 벌다
2. 가난한 부산 소년, 벤처의 신화를 만들다
3. 가난과 결핍, 좌절에서 희망의 불꽃을 쏘다
4. 노숙 중에도 재기의 꿈을 키우다
5. 죽음의 순간에 떠오른 아이디어, 죽을 각오로 현실화하다
6. 꿈, 목표는 지식재산으로 이루어진다

제2장, 꿈의 나침판 아이디어부터 발명까지, 비즈니스로 set-up 시키는 방법
7. 아이디어를 발명으로 구체화하라
8. 아이디어를 변형하고 뒤틀어서 가공하라
9. 선행기술조사는 모든 것의 시작
10. 키프리스 검색은 선행기술조사의 기본
11. 산업적으로 실현 가능한 발명인지 다시 검토하라
12. 꿈의 나침판, 가치제안과 비즈니스 모델캔버스를 활용하여 만들어라

제3장, 지식산업 설계도를 그리기 위해 꼭 알아야 할 특허제도
13. 특허는 산업재산권 중 하나
14. 기술 공개를 통한 산업발전이 특허의 목적이다
15. 특허등록요건 세 가지, 산업상 이용 가능성, 신규성, 진보성 반드시 알아 두자
16. 특허 등록의 주체는 나, 특허등록절차를 알아야 흔들림이 없다
17. 청구항 단어 하나, 토씨 하나가 당신의 사업을 지켜 준다
18. 사업을 위해서는 변리사와 함께 가라
19. 특허소송은 비즈니스적인 관점으로 접근하라

제4장, 특허를 지키고 지식산업설계도를 완성하기 위한 다른 제도들
20. 빠른 시장의 대응은 실용신안권으로
21. 특허보다 더 중요한 상표
22. 스티브 잡스가 특허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한 디자인
23. 만들어 내면 바로 적용받는 저작권
24. 특허로 등록되지 않아도 당시의 권리를 보호해 주는 신지식재산권

제5장, 꿈과 목표를 이루어주는 특허 지식재산권 상품화 방법
25. 직무발명으로 창의력의 불꽃을 키워라
26. 세계로 가는 길에는 국제특허가 있다
27. 특허가 없다고? 그러면 국유특허를 빌려. 그리고 농촌으로 달려가
28. 정부지원사업으로 양 날개를 달자

 

가만히 앉아서 돈 버는 새로운 방법 발견!


예전에 봤던 어느 유튜버가 생각납니다. 자신이 카페를 창업했는데 상호명에 대한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상표권등록부터 먼저 했다구요.


이게 무슨 말이지? 왜 이렇게 급하지?라고 생각했지만 <특허 지식재산권으로 평생 돈 벌기> 책을 읽고 이해가 되면서 생각이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동네에서 자그마한 카페를 운영하거나, 음식점을 운영하는데 장사가 잘된다면 체인점을 내거나 사업을 확장해야 할 시기가 분명 올 겁니다.


그래서 상표등록이나 홈페이지 도메인 등 알아보면 이미 등록되어 있어 자신이 쓰던 상호를 쓰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도리어 먼저 특허를 등록한 사람에게서 법적 소송이 들어오기도 합니다.


결국엔 이 책을 미리 봤다면 저런 사례가 발생하지 않겠구나, 오히려 이용해서 내 사업을 지키고 추가로 돈벌이도 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성공사례


1. 문어다리에 있는 빨판에 착안해 샤워기 호스에 빨판을 달아 성공한 사례
2. 내비게이션 앱(김기사)을 만들어 카카오에 인수시킨 사례
3. 모텔과 손님을 연계해주다 시스템을 만들어 사업화하여 성공한 사례(야놀자)
4. 에스보드를 만든 창업자


위 사례를 짧게 한 줄로 표현했지만, 모두 특허시스템을 몰라 공격받기도 했습니다. 이후엔 특허시스템을 이용해 본인의 사업을 지키는 건 물론 번창시키기도 했습니다.

 

 아이디어를 만드는 방법


모든 아이디어는 하늘에서 뚝떨어지지는 않더군요. 애플의 스티브잡스도 그랬듯 기존의 아이디어에 살을 붙이거나 뒤틀거나 변형시키거나 조합시킨 것들이었습니다.


자신이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당장 '키프리스(특허청 특허 검색사이트)'에서 검색을 해봅니다. 그리고 여러 검색조건을 설정하여 촘촘히 확인한 후 중복되는 특허가 없다면 본격적으로 시작해 볼 때입니다.


반드시 생각해볼 점은, 그 아이디어가 산업적으로 실현 가능성이 있는 발명인지 아니면 다른 회사의 생산시설 등을 이용해 리스크를 최소화 하면서도 대량생산 가능한지도 생각해볼 일입니다.

 

 특허등록에 있어 유의사항


특허는 산업재산권 중 하나로 기술 공개를 통한 산업발전이 특허의 목적입니다. 따라서 10-20년 등 시간이 지나면 특허가 해제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특허등록요건으로는 1. 산업상 이용 가능성 2. 신규성 3. 진보성이 있어야 허가를 받기가 쉽습니다.


그리고 특허 등록할 때 말 토씨 하나하나 신중하게 기재합니다. 내가 너무 구체적으로 적었다면 경쟁자는 그 부분만을 회피하여 다른 제품을 만들어 내면 그만입니다.


따라서 최대한 포괄적으로 기재하도록 노력합니다.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가 될 정도로요)


그리고 이건 부동산처럼 셀프로 해서는 안되고 반드시 변리사와 함께 진행합니다. 돈 아끼겠다고 셀프로 진행하다가 큰 피해를 입습니다. 오히려 변리사를 통해 보완할 점과 내 특허의 장점을 어떻게 잘 지킬 수 있을지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실용신안권이 뭐예요?


실용신안은 특허에 비해 창작 수준이 높지 않아도 됩니다. 특허는 신규성과 진보성에서 많은 거절 사유가 발생하는데 실용신안은 이에 비해 문턱이 낮은 것이죠.


실용신안의 보호 기간은 10년, 특허의 보호 기간은 20년으로 같은 심사를 거치면 권리의 보장 기간이 길고 넓은 '특허'가 더 낫습니다.


하지만 특허의 신규성과 진보성의 문턱을 넘기가 어려울 것 같으면 실용신안으로 등록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특허와 실용신안은 출원~등록까지 모든 절차가 같습니다. 비용도 20% 저렴합니다. 


특허청은 '소발명, 아이디어 보호를 위한 실용신안제도 개편'을 통해 지금까지도 소발명과 아이디어 보호에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게 느껴집니다.

 

 그 외에도 상표등록, 디자인 보호, 저작권 등이 있다


거창하게 어려운 사업 관련 특허도 있지만, 내가 그린 그림의 디자인, 내가 창업한 카페의 상표, 내가 만든 글씨체 폰트 저작권 등 돈 벌 수 있는 곳은 무궁무진합니다.


내가 먼저 등록하지 않는다면 누군가는 뒤늦게라도 등록할 것입니다. 나중에 내가 먼저 사용하고 있었더라도 등록 기준으로는 후순위이기 때문에 법적인 소송에 휘말리게 됩니다.


결국엔 아는 만큼 내 자산과 사업, 그리고 가족들까지도 지킬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이 책은 리텍 콘텐츠에서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 후기이지만 개인적으로 굉장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던 책입니다.


이 책을 지금이라도 알아서 앞으로 무슨 일을 하더라도 더 벌 수 있고, 더 지킬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한 것 같아 좋았습니다.


이상으로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글을 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 ☺️


<특허 지식재산권으로 평생 돈 벌기>  서평은 리텍콘텐츠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