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추천 및 서평/경제도서

인테리어 리모델링으로 재테크하라 / 노후건물 리모델링 체크리스트 / 토미

리모델링으로 재테크하라

 


 

 리모델링으로 재테크하라 / 토미

 

안녕하세요! ᴗ͈ˬᴗ͈ 오늘은 노후건축물 인테리어 및 리모델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지고 온 책은 토미님의 <리모델링으로 재테크하라>입니다.

 

요즘 노후건축물(빌라, 아파트 등)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레 실거주를 위한 인테리어와 리모델링으로 관심이 옮겨가고 있습니다. 특히나 저렴한 주거용 건축물을 싼값으로 매입하여 리모델링을 거쳐 큰 금액으로 임차놓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죠~

 

그래서 관련 책들 중에서 <리모델링으로 재테크하라>라는 책이 도움이 되어 이렇게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같이 보면 좋을 책, <좋아하는 곳에 살고 있나요?> 저자 최고요)

 

 WRITER

 

지은이 토미 김서준, 홍익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부동산 시행과 건축 경험을 쌓았습니다. 국내 1군 건설사의 프로젝트와 글로벌 기업의 한국지사 이전 설계, 매뉴얼 작업을 통한 건물 기획을 바탕으로 노후 건축물 관련 틈새시장을 개척하였습니다. 대한민국 최초로 '부동산+리모델링'을 접목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CONTENTS

 

파트1 늙은 주택 시대의 시작

파트2 돈 되는 리모델링

파트3 성공적인 리모델링을 위한 가이드

파트4 모르면 손해 보는 관리방법과 비용 문제

파트5 리모델링 지원 받고 임대 사업까지?!

파트6 투자자라면 주목해야 할 시장 트렌드

 


 

 STORY

 

파트1 늙은 주택 시대의 시작에서는 대한민국의 노후아파트, 노후빌라가 많아지면서 자연스레 커진 리모델링 시장을 설명합니다. 그 속에서 실거주자 및 임대인들의 포지션 잡기를 설명해주는것 같네요 ^^

 

파트2 돈 되는 리모델링에서는 부동산 투자, 도시정비 제도, 도시재생, 소규모 정비기법 등 관련있는 법률과 제도를 맛볼 수 있습니다. 또한 낡은 집과 상가가 가져다 주는 수익, 낡은 꼬마 빌딩 수익률 등 실례를 곁들여 설명합니다.

 

파트3 성공적인 리모델링을 위한 가이드에서는 실제 리모델링에서 챙겨야 할 체크리스트들을 안내합니다. 공사 전에 알아야 할 것, 공사 중에 알아야 할 것, 업체선정, 하자보수, 공사방법 등 실용적인 조언들로 담겨져 있습니다.

 

파트4 모르면 손해 보는 관리방법과 비용 문제에서는 주택 관리와 운용, 노후주택 관리와 손봐야 할 범위, 내 돈 들이지 않고 수리하는 방법, 하자로 인한 갈등을 대처하는 방법 등을 설명합니다.

 

파트5 리모델링 지원 받고 임대사업까지?!에서는 공급에서 관리, 리모델링 사업, 도시재생, 정부 지원, 정부 리모델링 정책 등을 방향을 잡고 설명해줍니다.

 

파트6 투자자라면 주목해야 할 시장 트렌드에서는 주택과 상가 트렌드, 변화되는 상권, 앞으로 10년 미래 주택의 트렌드를 집어주면서 이 책을 마무리합니다.

 

 노후건물 리모델링 시 반드시 체크해야 할 9가지

 

1. 내외부 벽체 크랙 : 외부용 필러 등을 이용하여 틈새를 보수한다. 크랙이 깊은 곳은 별도의 장비가 필요하다. 외벽이 벽돌이나 타일인 경우 수성 발수제를 사용해야 한다. / 외부 벽체의 근본적인 원인이 없는지 살펴보고, 옥상 방수 문제나 외벽 크랙 등을 개선하고, 내외부용 필러로 갈라진 틈을 채워주고, 기능성 페인트 등으로 마무리 후 벽체 마감을 한다. / 내외부 모두 크랙 보수 업체를 활용한다.

2. 배수관 교체 : 리모델링 시에는 배수관과 배수로를 확보애햐 한다. 배수관이 노후되었다면 배수관을 교체할 필요가 있다.

3. 배수구 점검 : 공동주택과 달리 단독주택은 반드시 배수구를 사전점검해야 한다. 막힌 곳은 없는지, 어떤 장소와 연결되어 배수가 되는지 확인한다.

4. 새시 노후 현상 : 노후주택 새시 면과 콘크리트 면 사이에 하얀 석회질이 생겨난다. (백화현상) 일반적으로 새시 교체 시 새시 업체에서 이물질과 오염을 제거해 준다.

5. 옥상 방수 : 부분적으로 수리하면 다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기존 방수재를 걷어내거나 새로운 기법을 적용하는 방안을 다각도로 고민해야 한다. 투입되는 인건비와 재료비를 협의하고, AS에 대한 내용도 서면화하는 것이 좋겠다.

6. 누수 : 우리나라의 경우 모든 배관이 매립되어 있어 육안으로 확인하기가 쉽지 않다. 때문에 누수탐지기라는 장비를 사용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직수로 연결된 온수난방 배관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7. 노후배관 교체 및 청소 : 수도와 보일러 배관 양쪽 전부를 청소하거나 필터로 정수해야 한다. 1994년 이전에 건설된 주택을 대상으로 노후배관 지원금 사업이 실시되기도 한다.

8. 곰팡이 : 곰팡이를 제거하고 단열재까지만 마감해주는 단종 업체가 있으므로 해당 실적이 많은 업체를 위주로 선정한다. 무엇보다 곰팡이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서 해결하는 것이 가장 장기적이며, 곰팡이를 제거 후 단열작업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9. 노후 전기 배관 : 조명을 달아주는 시공업체와 전기설지를 다룰 수 있는 업체는 기술력 면에서 다르다. 전기 전문면허나 전기설비 전반에 대한 계획과 관리에 능하고 실적이 많은 업체를 위주로 선정한다.

 

그 외 책에는 리모델링 공사전에 알아야 할 것들, 업체 선정 방법, 셀프 공사 시 유의사항, 계약서 작성과 하자보수, 공사 항목별 유의사항 등 실용적인 부분이 있겠습니다.

 


 

오래된 주택의 인테리어 및 리모델링 시 유의사항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리모델링으로 재테크하라> 책으로 비록 간접경험이지만 곧 계획중인 분들에겐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