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추천 및 서평/경제도서

미국 ETF SPY QQQ 알아보자 / 개미도 무조건 돈 버는 주식투자 ETF가 답이다

 


 

 SPY, QQQ ETF로 속 편한 투자하는 법 / ETF가 답이다

 

    안녕하세요! ᴗ͈ˬᴗ͈ 실천하는 북리더 북벅입니다. 오늘은 <개미도 무조건 돈 버는 주식투자 ETF가 답이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투자는 예측불가능하며 천문학적인 확률의 변수가 발생합니다. 제 아무리 고수라고 인내는 할지라도 마음이 심란한 건 마찬가진데요, 그래서 이런 피곤한 투자에서 조금 벗어나 마음 편한 투자에 도움이 될 것 같아 미국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펀드 SPY, QQQ를 가지고 왔습니다.

 

SPY, QQQ를 선택하는 이유는?

 

    ✔️ 워런 버핏의 유명한 유언(?)이죠. "내가 죽으면 10%는 국채에, 90%는 ETF에 투자하라고 아내에게 유언했다." 또 워런 버핏은 지난 2007년, 미국 뉴욕의 헤지펀드 운용사와 내기를 했는데요, 향후 10년간 헤지펀드와 인덱스펀드 중 어떤 상품이 더 높은 수익률을 내는지 각각 32만 달러를 걸고 내기를 했습니다.

 

    우리 예상과는 달리 2017년 12월 29일, 뉴욕 증시 마지막 거래일을 기준으로 인덱스펀드의 압승으로 끝났습니다. 워런 버핏은 인덱스펀드에 베팅했었고 연평균 수익률은 7.1%로 헤지펀드의 수익률 2.2%를 훨씬 웃돌았습니다. (버핏은 인류의 최고 발명품 중 하나가 ETF라고 했죠)

 

 

 

 

    ✔️ 미국 S&P500과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면서 안정적인 주가 흐름을 보여줍니다. 상대적으로 단일종목보다 외부 변수에 노출이 적고 수많은 종목으로 구성되면서 자동으로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꾸리게 됩니다.

 

    ✔️ 배당 또한 없는 것이 아닌데요, SPY는 분기배당으로 배당수익률 1.23%, QQQ는 0.46%를 배당하고 있습니다. 수수료도 일반 펀드보다 저렴하고 주식처럼 원하는 때에 사고 팔 수 있는 편리함까지 가지고 있는 것이죠.

 


 

 목차

 

파트 1. 개미가 주식으로 부자되는 가장 쉽고 확실한 지름길

파트 2. 전문가의 포트폴리오를 복사하라! ETF 투자 전략 완벽 정리

파트 3. 당신이 찾던 최고의 ETF 여기에 다 있다! 글로벌 ETF 마스터하기

 

 

 

 


 

SPY,  QQQ 수익률은?

 

SPY 5년 수익률

 

    SPY의 최근 1년간 주가 추이를 보면 최고가는 422.12달러, 최저가는 281.60달러이고, 수익률은 +49.10%입니다. QQQ는 최근 1년간 최고가 342.01달러, 최저가는 219.34달러로 수익률은 +51.60%입니다.

 

    인덱스펀드의 특징이 가파르진 않지만 꾸준한 우상향으로 뜨문뜨문 발생하는 하락 이벤트마다 고마운 마음으로 싼 가격에 줍다 보면 복리로 계속 불어나는 자산을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미국 주식은 전 세계 1등 나라이고, 1등 주식시장을 가진 자본주의 국가입니다. 각 국의 자본이 미국 마켓으로 끊임없이 몰리고 있습니다. 유럽 및 아시아 등 다른 국가들의 주가지수와 비교해봐도 미국은 월등한 우상향 차트를 그리는 국가입니다.

 

SPY는 무엇인가? (출처: 책)

 

    SPY는 세계 3위 ETF 운용사인 스테이트 스트리트가 운용하는 ETF로, 미국의 신용평가사인 스탠다드 앤 푸어스가 발표하는 S&P500 지수를 추종합니다. 

 

    SPY는 지금까지 출시된 글로벌 ETF 중 가장 오래되고 가장 잘 알려졌으며 가장 큰 규모입니다. 미국 주식 시장의 대표 종목들에 한 번에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993년 1월에 상장한 SPY의 운용자산 규모는 3,666억 달러에 달하고, 1일 평균 거래금액은 295억 달러가 넘습니다. 평균 시가총액은 4,703억 달러에 달하며, 연간 배당 수익률은 1.42%, 연간 수수료는 0.09%입니다.

 

    SPY를 구성하는 포트폴리오를 보면 국적 기준으로 미국이 100%를 차지하고 있고, 섹터 기준으로는 IT 비중이 33%로 가장 크며 다음으로 자유소비재와 금융 그리고 헬스케어 순입니다. (상위 3개 종목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닷컴이 26%를 차지)

 

QQQ 무엇인가? (출처: 책)

 

QQQ 5년 수익률

 

    QQQ는 세계 4위 ETF 운용사인 인베스코가 운용하는 ETF로, 미국의 나스닥에 상장된 종목 가운데 100개 종목을 기준으로 상정하는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합니다.

 

    QQQ가 추종하는 나스닥100 지수는 상대적으로 인터넷기술, 생명공학과 같은 첨단산업 비중이 높은 지수로, 제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종목들도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1999년 3월에 상장한 QQQ의 운용자산 규모는 1,555억 달러에 1일 평균 거래금액은 152억 달러에 달합니다. 평균 시가총액은 7,607억 달러에 이릅니다.

 

    QQQ를 구성하는 포트폴리오를 보면 국적 기준으로 보면 미국이 전체의 9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섹터 기준으로는 IT 비중이 63%로 가장 크고, 다음으로 자유소비재 비중이 21%를 차지합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닷컴, 페이스북 등) 

 


 

    개인적으로 한국시장과 미국 시장을 병행해오다 미국 주식 비중을 늘리고 있습니다. 미국 주식으로 단일종목은 애플과 같은 우량주만 보유할 뿐 대부분의 자금은 인덱스펀드(SPY, QQQ)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 최대 부동산업체 "헝다"가 채무불이행으로 파산한다는 이슈로 주가가 출렁이고 있는데요, 이번을 기회 삼아서 조금씩 조금씩 더 매수하고 있습니다. (헝다가 파산할지는 미지수지만 확실히 싸게 살 수 있게 도와주는군요)

 

    그 외에도 매수 찬스는 앞으로 많이 남았다고 생각합니다. "테이퍼링", "금리인상" 등 많은 변수를 이용해서 사모으다 보면 꾸준하게 불어나는 자산을 누릴 수 있습니다. 아시겠지만 위 변수들은 경제가 좋아진다는 전제로 시행하는 것이기에 잠시 출렁일 뿐 꾸준히 우상향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글을 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