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추천 및 서평/경제도서

미국주식으로 은퇴하기 / 미국주식투자 입문서 / 최철 (미주은)


 

미국 주식으로 은퇴하기 / 해외주식 입문서 / 미주은

 

    안녕하세요! ◡̈ 실천하는 북리더 북벅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 <미국 주식으로 부자되기>에 이어 <미국주식으로 은퇴하기>를 가지고 왔습니다. 두 권을 비교해보면 <미국주식으로 부자되기>(이하 '미주부')는 미국 주식이라는 틀을 벗어나 주식을 입문하는 사람에게 적합할만큼 기초적이고 기본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반면 <미국 주식으로 은퇴하기>는 그 단계를 조금 벗어나 실질적인 미국주식투자를 진입할 수 있게 전문적인 느낌으로 쓰여졌습니다. '미주부' 역시 참고할만한 투자사이트 소개 및 클래스101 강의 소개 등 쉽게쉽게 책내용을 풀어씁니다. <미국주식으로 은퇴하기>도 같은 내용을 소개하지만 자신의 노하우와 철학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지은이 최철 (유튜버 '미주은')

 

 

    유튜브 '미국 주식으로 은퇴하기'를 개설하고 현재 24만 유튜버입니다. 한국에서 태어났고 대학도 한국에서 나왔지만, 지난 20년 가까이 외국에서 직장생활을 해왔습니다. 그리고 영어 채널을 1년 넘게 운영했던 경험을 살려 유튜브를 개설합니다.

 

    처음엔 해외채널을 개설하려고 했지만, 미국 주식 투자에 대한 한국 투자자들의 관심이 급상승하고 있는 추세에도 불구하고 한국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미국 주식 관련 콘텐츠가 너무나 부족하다는 판단에 한국어 채널로 개설합니다. 그 후 구독자들이 늘어나고 소통하면서 지금 이 책을 발간하기까지 이릅니다.

 

목차

 

1장 미국 주식투자. 아직도 망설이세요?

    우리를 부자로 만들어줄 투자의 법칙, '72법칙' / 왜 미국 주식이어야 하는가? / 15년 내 33억 만들어서 은퇴하기 / 내 나이와 소득에 맞는 은퇴계획 만들기 / 33억, 과연 달성 가능한 목표인가?

2장 나는 투자자인가? 투기꾼인가?

    주식! 투자인가? 투기인가? / 단기 투자의 달콤한 유혹 / 장기 주식 투자와 함께 성장하는 나의 미래

3장 미국 주식. 이것만 알면 바로 시작할 수 있다

    실전에 필요한 미국 주식 용어, 이 정도로 충분하다 / 미국 주식 투자 정보, 어디에서 찾을 수 있나? / 배당주의 모든 것 / 가치주에 투자할까? 성장주에 투자할까? / 미주은이 알려주는 가치주 평가방법 / 미주은이 알려주는 성장주 평가방법

4장 미국 주식. 어디에 투자해야 하나?

    ETF 투자의 모든 것 / 내가 ETF에 투자하지 않는 이유 / 그래도 강추하는 ETF는? / 개별 종목 선정 전에 섹터를 찾아라 / 4차 산업혁명 시대, 우리가 집중해야 할 투자섹터는? / 우리를 부자로 만들어줄 투자 종목은? / 미주은 포트폴리오 엿보기

5장 미주은의 잔소리

    선공부 & 후투자 / FOMO는 아니 되옵니다 / 마켓의 변동에 매도하지 말자 / 현금 확보의 중요성 / 분산 투자와 야구 경기의 상관관계 / 몇 개의 기업에 분산 투자해야 하는가? / 미주은 행복 투자론

 


 

빠른 요점

 

 

    1장에서는 우리가 풍요로운 은퇴생활을 설계하는 데 있어 미국 주식 투자를 선택해야 하는 당위성을 설명합니다. 또한 독자 자신의 나이, 소득 수준에 맞춰 실질적인 은퇴자금 목표를 설정하고 은퇴계획을 직접 설계해볼 수 있도록 구체적인 은퇴계획 작성법을 이해하기 쉽게 보여줍니다.

 

    2장에서는 자칫 혼동할 수 있는, 주식 트레이딩과 주식 투자 간의 차이점을 확실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장기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를 장기 투자의 장점들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생각보다 매우 중요한 투자의 시작점으로 앞으로 미국 주식 투자에 있어 성공적인 결과를 끌어내는 데 초석과 같습니다.

 

    3장에서는 실전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쌓습니다. 미국 주식 투자를 진행하는 데 있어 반드시 필요한 미국 주식 용어, 투자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경로나 채널들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또한 가치주와 성장주 간의 차이점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에 따라 적합한 투자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해주는 세부적인 방법을 제시합니다. 아울러 미국 배당주에 대한 내용도 만날 수 있습니다.

 

    4장에서는 미국 주식 투자를 직접 할 때 필요한 기술에 대해 다룹니다. 먼저 펀드 투자와 종목 투자 간의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고 수많은 투자 종목 중 가장 높은 수익률을 안겨줄 종목을 선정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합니다. 또한 이러한 종목 선정과정을 통해 필자가 투자하고 있는 종목들을 정리한 포트폴리오를 공개하여 독자들과 공유합니다.

 

    5장에서는 우리가 장기적으로 투자를 진행하면서 마주하게 되는 수많은 유혹과 고비의 순간을 어떻게 헤쳐 나갈 수 있는지 필자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잔소리 형식으로 정리를 합니다.

 

가슴 와닿는 문장

 

    주식 투자가 너무 힘들어져서 우리들 인생을 힘들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 그리고 욕심을 버리고 필요한 만큼만 벌면 된다. 

 


 

    개인적으로 <미국 주식으로 부자되기>보다 이번 책 <미국 주식으로 은퇴하기>가 더 심도 있고 어려운 느낌이었습니다. (3장은 너무 버거웠지만 잘 이겨내면 4장부터는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반면 더 깊게 공부해야겠다는 의지도 심어준 책입니다. 아무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글을 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