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장염 빨리낫는 법 BEST 5 / 이온음료는 먹어도 되는 음식일까?

먹어도 되는 음식 TOP3


 

장염 빨리 낫는 법

 

    안녕하세요! ◡̈ 실천하는 북리더 북벅입니다. 장염은 구토와 설사를 동반해서 우리 몸안의 수분을 쉽게 잃게 하고 탈수증상을 불러일으킵니다. 그래서 장염에 걸리셨을 때 탈수증세를 완화시킬 수 있게끔 마시는 음료 위주로 준비해봤습니다.

 

장염이란?

 

    먼저 장염은 식중독으로도 불리는데 음식물의 독성물질 때문에 발생하는 일련의 증후군을 말합니다. 식중독과 장염의 차이로 식중독은 세균 자체에 의한 감염, 동물성 및 식물성 독소에 의한 자연독 식중독, 화학성 식중독이 있습니다. 반면 장염은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성 장염으로 구분합니다.

 

    특히 급성장염과 만성장염으로 구분하는데, 급성장염은 장의 급성 염증성 변화를 말하고, 만성장염은 뚜렷한 원인이 없고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설사 또는 변통 이상을 주요 증상으로 하는 증후군입니다.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 BEST 5

 

 

    1️⃣ 이온음료

예전부터 장염에 걸려 물도 제대로 마시지 못하고 힘들어 할때 마셨던 것이 이온음료인데요! 장염으로 구토와 설사를 반복하다보면 몸속의 나트륨과 칼륨과 같은 전해질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이때 전해질을 포함하고 있는 이온음료(포카리스웨트 등)를 섭취하면 완벽하진 않지만 우리 몸안에 당과 전해질을 다시 채워 넣을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맞는 링거 또는 수액도 마찬가지의 원리입니다.)

 

    2️⃣ 보리차

보리차 역시 전해질이 많이 들어있으므로 이온음료를 당장 구하기 어렵다면 집에 있는 보리차도 좋은 대안이 되겠습니다. (편의점에서 보리차 관련 음료들도 많으니 추천드립니다.) 그러나 일반 맹물은 조심하셔야 되는게 전해질이나 당이 없어 우리 몸에 전해질을 충전해주는 역할을 전혀 기대할 수 없으며 도리어 몸 안에 전해질 농도를 낮추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3️⃣ 바나나

바나나에는 자연스런 장운동을 유도하고 장내 수분조절을 도와주는 펙틴 성분이 들어 설사와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 바나나는 소화가 잘 될 뿐만 아니라 위장에 트러블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바나나의 식품 섬유소는 장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바나나에 함유된 탄닌산 또한 설사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유아 장염증상 때 바나나 베이스 이유식을 먹이기도 합니다.)

 

    4️⃣ 양배추

양배추는 예전부터 위장이 안좋으신 분들이 애용하는 식품이었습니다. 또 손상된 위와 장 점막을 재생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위 점막을 보호하는데 탁월하기 때문입니다. 양배추의 식이섬유는 장으로 내려가 장내 유익균의 좋은 먹이가 되기 때문에 장염을 예방하는 음식으로도 추천드립니다. (당장 양배추가 없다면 양배추즙도 괜찮습니다.)

 

    5️⃣ 매실차

매실은 동의보감에도 나와있듯이 예로부터 천연소화제로 쓰일만큼 위장병, 배탈, 설사, 장염 등에 널리 쓰였습니다. 매실의 뛰어난 해독작용과 살균작용으로 설사를 멈추게 하고 위장을 진정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지요. 특히 매실에 함유된 카테킨산은 장 속 유해균의 번식을 억제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장염 빨리 낫는 법과 도움되는 음식 5가지(이온음료, 보리차, 바나나, 양배추즙, 매실차)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누구라도 한 번 정도는 장염으로 고생할 수 있으니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글을 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