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달러 환율 투자로 환차익 실현하기 / 전세계가 달러를 사들이는 이유 TOP4

 달러 환율 투자로 환차익 실현하기

 

안녕하세요! 이번 콘텐츠는 <달러 환율 투자로 환차익 실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8.19 오후 기존 환율 최근 전고점을 뚫었습니다. 1,327원으로 거침없는 상승 보여줬는데요, (달러 가치 상승 추세로 판단됨)

 

이렇게 끝나는가 싶었더니 저녁 6시가 넘으면서 1,337원까지 환율이 더 올랐습니다. (엄청난 상승세인데...) 달러 투자로 환차익을 노리는 입장에서는 반갑지만, 주식 & 코인을 하시는 분들 입장에서는 너무 힘드실 것 같아요...

 

소소한 용돈 벌이지만, 절대 땅파서 얻을 수 없는 수익

 

요 몇 달 사이 수익 인증입니다. 큰 금액으로 집중적으로 한다면 몇 배는 더 벌 것 같네요. (보유한 미국 주식은 환율 상승으로 더 큰 수익을 얻었습니다. 주가가 떨어진들 환율 상승으로 오히려 수익이 나는 상황.)

 

아무튼 오늘 약 13,000달러(한화로 약 1,700만 원)를 일부 매도해서 18만 원의 수익을 확정 지었습니다.

 

 얼마를 벌 수 있는가?

 

전문적 투자라기보다 소소하게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요, 일반인 기준으로 매수매도의 기회가 한 달에 2번씩은 오는 것 같습니다.

 

수익 기준은 한화로 1,000만 원 기준으로 환율이 10원 오를 때마다 8만 원으로 잡습니다.(환전수수료 약 2만 원) 2천만 원이면 20만 원, 3천만 원이면 30만 원 차익실현인 것이죠!

 

"너무 큰돈으로 위험하게 하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요, 그렇지만 주식은 큰 금액으로 하면서 상대적으로 안전자산인 달러 자산 비중을 낮게 가져간다는 건 개인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달러를 사는 이유

 

여러 자산이 떨어지는 와중에 헤지 역할을 해주는 US달러

 

오히려 큰 금액을 넣을 수 있는 첫 번째 이유는 달러가 전 세계 기축통화로서 안전자산이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 모든 국가와 기업은 달러로 계산합니다, 특히 석유 결제도 달러로 합니다.)

 

유럽이나 일본, 아프리카 사람들이 자국 나라가 망할 것 같으면 어느 나라 돈으로 환전할까요? 우리가 노년층이 되어도 안전할 거라 생각되는 화폐는 어느 나라 돈일까요?

 

두 번째로 대한민국은 인구수가 줄고 있습니다. 그리고 2030년대 중후반부터는 가구수도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이것은 대한민국 GDP가 장기적으로 감소로 이어집니다. 장기적으로 한국 화폐의 가치는 떨어집니다.

 

대한민국 부동산은 2040년을 기점으로 아무거나 사도 오르지는 않을 것이고 서울과 경기도 일부를 제외하고는 아슬아슬한 외줄 타기를 시작할 겁니다.

 

결국 우리가 보유한 부동산 자산은 하락이나 조정을 받기 시작할 것이고 우리는 그전에 달러 자산을 조금씩 사모아야 합니다. 기존 한국 자산을 많이 보유하신 분들께서는 일부 매도 한 뒤 달러 자산으로 갈아탈 것을 추천드립니다.

 

세 번째로 주식 & 부동산보다 안전한 투자입니다. 달러 투자는 돈으로 돈을 사는 것이기에 손실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 굉장한 손실을 본다고 한들 -5%까지 떨어진 걸 본 적이 없습니다,

 

더구나 달러지 않습니까! 우리가 이름 모를 국가의 화폐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니 안심하셔도 됩니다.(미국은 부도나지 않습니다. 오히려 미국 이외의 국가가 먼저 망할지도...) 주식은 상장폐지될 수는 있어도 달러는 상장폐지될 일도 없지 않습니까!

 

아무튼 달러 가치가 상승국면이라서 지금은 환차익 누리기 좋은 시기가 맞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환차익에 대해 세금이 붙지 않습니다. 박성현 님의 <나는 주식 대신 달러를 산다> 책에서 저자는 세금에 대한 의구심에 직접 국세청에 연락까지 해서 확인해보았다고 합니다.

 

사람이 태어나서 피할 수 없는 두 가지는 "죽음"과 "세금"이라죠...... 환차익에 대해 분명 세금을 부과하지 않는 건 큰 혜택입니다. ^^

 

 달러 투자 방법

 

 

1️⃣ 주식증권계좌를 개설합니다. 신규 고객 혜택으로 환율 우대를 해주니 달러 투자에 도움이 될 것 입이다.

 

아울러 신규 고객 혜택이 종료되더라도 삼성증권 기준으로 1년간 증권계좌에 5,000만 원 예치나 그 상당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면 환율우대 정책이 유지됩니다.

 

2️⃣ 두 번째로 환율 차트를 보시고 일정한 패턴을 파악하신 뒤에 10원 단위로 매수매도할 계획을 잡습니다. 혹시나 내가 샀던 금액보다 더 떨어지면 성급하게 매수하지 말고요, 최소 10원 단위로 떨어질 때마다 추가 환전합니다.

 

3️⃣ 세 번째, 그렇게 10원씩 오를 때마다 이전에 매수했던 달러를 한 덩어리씩 매도합니다. 한꺼번에 팔지 말고 매수했던 달러에 번호를 붙여 기억해두었다가 따로따로 시기를 달리해서 매도합니다.

 

 서브 이슈 : 달러 투자 환경

 

지금은 달러가 상승할 수밖에 없는 환경입니다. 코로나로 전 세계가 진짜 많은 화폐를 풀었고요, 그래서 흔해진 화폐로 인해 돈 가치가 떨어지면서 상대적으로 희소했던 부동산이 올랐던 것입니다.

 

돈이 흔해지니 부동산과 마찬가지로 공산품, 생활용품, 원자재, 식재료 할 것 없이 가격이 모두 상승합니다. 인플레이션이죠. 과거 독일, 짐바브웨에 인플레이션이 심해지면서 수레에 돈을 가득 싣고 와도 계란 한 판밖에 살 수가 없었는데요,

 

경제가 붕괴되는 이런 사태를 막기 위해 단행하는 것이 금리인상입니다. 금리를 올려 대출을 쉽게 받을 수 없고 투자할 수 없게 만드는 것이죠. 더욱이 금리부담으로 대출상환으로 이어지면서 자연스레 시장에 풀린 돈들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렇게 인플레이션, 물가는 잡힙니다.

 

지금이 그런 상황인데요 고물가는 향후 2-3년 내로 잡힐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무튼 이런 상황에서 러시아 -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석유(원자재)가 귀해졌고, 이는 석유에서 생산되는 부가적인 상품들의 가격 상승까지 이어졌습니다.

 

또 러시아는 유럽에 판매하는 천연가스 공급량을 줄이면서 경제위기를 부추기고 있고 유럽 내 가스요금 인상으로 이어지고 있지요.

 

세계 최대의 곡물생산을 우크라이나가 담당하고 있는데 남부 항구가 점령당하면서 곡물 생산 수출에도 애를 먹고 있습니다. 이는 곡물 가격 상승으로도 이어졌습니다.

 

이렇듯 전 세계는 인플레이션과 씨름하고 있으며 각국 중앙은행은 금리인상으로 물가를 잡으려 애를 쓰고 있습니다.

 

금리인상? 쉽게 생각해보겠습니다. 모든 나라가 똑같이 금리를 올린다면 어느 나라 은행에 저축하고 싶으신가요? 저는 같은 금리라도 미국 달러 저축을 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그래서 전 세계 모든 돈이 미국으로 향하고 있는 형국입니다. 너도 나도 달러로 환전하니 달러 품귀현상이 일어나는것이죠. 그래서 지금이 달러를 투자하기 좋은 환경인 것입니다.

 

이상으로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글을 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 ☺️